모르핀

모르핀

다른 표기 언어 morphine

요약 1806년 독일의 화학자 제르튀르너가 아편에서 분리했다. 염산염·황산염·아세트산염·타르타르산염의 형태로 사용된다. 통증을 없애주고 깊은 잠에 빠지게 하며 천연물질 중 진통작용이 가장 강해서 담석증·신장결석·전이암 등과 같은 질환의 통증을 치료할 때 사용한다. 신속한 약효 발현을 위해서 대부분 주사하나 경구투여도 효과가 있다.
쾌감유발작용과 함께 호흡기계·순환기계·위장관 등에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며 구토와 우울증도 유발한다. 쾌감유발능이 높은 헤로인으로 전환되고 탐닉성이 강해 모르핀 제조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모르핀 유도체로는 에틸모르핀·디히드로코데이논·디히드로모르피논·아포모르핀이 있다.
모르핀의 원료인 아편은 양귀비의 덜 익은 열매에서 추출한 유즙을 건조시켜 얻으며 무색 결정이나 흰색 결정성 분말이다.

모르핀(morphine)
모르핀(morphine)

염산염. 황산염. 아세트산염. 타르타르산염의 형태로 사용된다.

1806년 독일의 화학자 F. W. A. 제르튀르너가 아편에서 분리했다. 통증을 없애주고 깊은 잠에 빠지게 하며 천연물질 중에서 진통작용이 가장 강해서, 담석증·신장결석·전이암 등과 같은 질환의 심한 통증을 치료하거나 다른 진통제로 듣지 않는 질환에 사용한다. 또한 진정작용도 있어서 외상성 쇼크, 내출혈, 울혈성심부전과 무기력 상태(예를 들어 장티푸스에 걸렸을 때처럼)에서 몸이 탈진되지 않게 해준다.

신속한 약효 발현을 위해서 대부분 주사하나 경구투여해도 효과가 있다. 쾌감유발작용과 더불어 호흡기계·순환기계·위장관 등에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며 구토와 우울증도 일으킨다. 가장 큰 단점은 탐닉성 약물이라는 점이다. 모르핀은 쾌감유발능이 높은 헤로인으로 전환되며, 탐닉성이 극히 강해 이 약물의 제조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모르핀 유도체로는 진통작용이 있는 에틸모르핀·디히드로코데이논·디히드로모르피논이 있으며, 구토작용이 있는 아포모르핀이 있다. 모르핀의 화학구조는 1920년대 J. M. 걸런드와 R. 로빈슨이 제안했으며, 그뒤 1952년 M. 게이츠와 G. 추디가 합성에 성공함으로써 재확인되었다. 모르핀 대신 사용되는 합성마약으로는 메페리딘·메타돈·펜타조신 등이 있다.

모르핀의 원료가 되는 아편은 양귀비의 덜 익은 열매에서 추출한 유즙을 건조시켜 얻으며, 무색 결정 또는 흰색 결정성 분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