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표기 언어 bay ,

요약 보통 점토나 사암 같은 쉽게 침식하는 암석이 화성암으로 된 단단한 지형과 경계를 이루는 곳에 베이가 있다. 만의 크기는 정해져 있지 않다. 작은 만은 폭이 몇백m 정도에 불과한 반면, 스페인과 프랑스 사이에 있는 비스케이 만과 캐나다의 허드슨 만 같은 만들은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거리가 몇 백㎞에 이른다. 이렇게 큰 만 가운데 어떤 것들은 수직 지각운동과 빙하침식으로 형성되었거나 이 둘 중 하나의 운동으로 형성된 저지를 볼 수 있는데, 허드슨 만이 그러한 형태이다. 모든 만은 모양이 반원이거나 거의 원에 가까우므로 에스추어리와 만을 구별할 수 있다. 걸프의 대부분은 해수면의 상승으로 형성되었다. 홍적세 말기에 큰 빙하들이 녹으면서 해수면이 크게 높아져 대륙 가장자리의 일부가 물에 잠겼는데 세계 대부분의 주요 만들이 이 시기에 생겼다. 그러나 두드러지게 해안이 움푹 들어간 곳은 지각이 휘거나, 접히거나, 단층작용으로 땅이 내려앉아서 생겼으며, 이로 인하여 해안의 많은 부분이 해수면 아래로 잠겼다. 캘리포니아 만과 페르시아 만은 이런 지각변동으로 내려간 부분이 바닷물에 잠겨서 만들어진 것이다.

목차

접기
  1. 개요
  2. 베이
  3. 걸프
만

개요

'베이'(bay)와 '걸프'(gulf)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정의되지 않았지만, 'bay'라는 용어는 보통 'gulf'보다는 작은 해면을 말한다.

그러나 세계 곳곳에서 벵골 만(bay)과 같은 예외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벵골 만(bay)의 크기는 멕시코 만(gulf)보다 크고 아라비아 해와 거의 같다.

베이

보통 점토나 사암 같은 쉽게 침식하는 암석이 화성암으로 된 단단한 지형과 경계를 이루는 곳에 베이가 있다.

이런 화성암은 땅·바다·호수의 침식력에 더욱 잘 견디는 커다란 석회석 같은 단단한 석회질 암석이나 화강암 같은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단단한 암석은 바다 쪽으로 돌출된 갑(岬)을 이루면서 튀어나와 있다. 이 갑에는 종종 굴이 있어 어떤 경우에는 갑의 양면을 이어 을 만들 수도 있으며, 이 섬에 천연다리가 있다면 섬과 본토를 이어줄 수도 있다.

이 다리는 후에 침식과 풍화작용으로 무너지게 되며, 섬은 본토와 완전히 떨어지게 된다.

원래는 해안선과 각을 이루면서 움직이는 파도선들이 갑 사이에 있는 무른 암석을 더욱 빨리 침식시킨다. 이런 침식은 파도선들이 바로 앞바다 쪽에 있는 얕은 물들 때문에 해안과 더욱 평행을 이루게 되어 해안에 가까운 파도의 끝 선이 멀리 있는 끝 선보다 더욱 천천히 전진하므로 이루어진다.

이런 식으로 파도의 선들은 바람이 불어오는 쪽의 갑 주위를 움직이면서 점점 흐름이 바뀌어, 만의 기슭으로 곧바로 세차게 불어간다. 만의 무른 암석은 폭풍이 치는 동안 매우 빨리 침식하는데, 이때는 파도가 부수어 깨뜨린 선 바로 뒤에 침식한 물질을 파도가 해변 멀리로 밀어낸다. 이런 식으로 연속된 융기는 폭풍의 영향을 받았음을 나타내는데, 특히 해변을 이루는 성분이 주로 자갈일 때 융기가 심하다. 바람도 가장 고운 해변물질을 최고 해면수위 너머 내륙으로 운반할 수 있는데, 내륙에서 이 성분은 모래언덕 지대에 퇴적될 것이다.

만일 방해받지 않는다면 이것들은 내륙으로 몇 ㎞까지 전진할 것이다. 모래언덕을 고정시키는 가장 흔한 방법은 뿌리가 깊은 벼과의 잡초를 심는 것이다.

만의 크기는 정해져 있지 않다. 작은 만은 폭이 몇백m 정도에 불과한 반면, 스페인과 프랑스 사이에 있는 비스케이 만과 캐나다의 허드슨 만 같은 만들은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거리가 몇 백㎞에 이른다. 이렇게 큰 만 가운데 어떤 것들은 수직 지각운동과 빙하침식으로 형성되었거나 이 둘 중 하나의 운동으로 형성된 저지(低地)를 볼 수 있는데, 허드슨 만이 그러한 형태이다.

모든 만은 모양이 반원이거나 거의 원에 가까우므로 에스추어리와 만을 구별할 수 있다. 에스추어리는 중심 줄기를 따라 흐르는 강과 주로 에스추어리 근처의 해변으로 둘러싸여 길게 늘어나 깔때기 모양을 하고 있다. 바다 바닥이 충분히 깊고 잘 다듬어져 있기만 하다면 에스추어리와 잘 둘러싸여져 보호된 만은 훌륭한 항만을 이룬다. 이들은 초기 정착지로 널리 알려진 곳들이었고, 오늘날 대개의 큰 해안도시들은 정박중인 배를 보호해주던 만 주위에 원래의 중심부가 있다.

걸프

걸프의 대부분은 해수면의 상승으로 형성되었다.

홍적세 말기에 큰 빙하들이 녹으면서 해수면이 크게 높아져 대륙 가장자리의 일부가 물에 잠겼는데 세계 대부분의 주요 만들이 이 시기에 생겼다. 그러나 두드러지게 해안이 움푹 들어간 곳은 지각이 휘거나, 접히거나, 단층작용으로 땅이 내려앉아서 생겼으며, 이로 인하여 해안의 많은 부분이 해수면 아래로 잠겼다. 캘리포니아 만과 페르시아 만은 이런 지각변동으로 내려간 부분이 바닷물에 잠겨서 만들어진 것이다.

만은 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함께 생기는데, 홀로 생긴 만은 대륙의 직선해안을 따라 형성되고 여러 개의 만은 복잡한 지질학적 구조를 가진 불규칙한 해안을 따라 만들어지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만은 하나 이상의 해협으로 바다와 연결된다. 어귀에 여러 섬이 있는 만도 있고, 어떤 만은 반대편의 또다른 만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 만은 바닷물의 성분과 침전과정에 따라 인접바다와 다를 수 있다. 이런 차이점들은 만의 깊이와 해저지형·크기·형태에 좌우되며, 인접바다와 떨어져 있는 정도에 따라 기후조건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