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전시 양식

리전시 양식

다른 표기 언어 Regency style

요약 조지 황태자의 섭정기간(1811~20)과 19세기초 몇 년 간 및 그가 영국왕 조지 4세로서 재위한 1830년까지의 전기간 동안에 제작된 장식예술품의 양식.

주로 그리스와 로마의 고미술에서 영향을 받고 구조나 장식적 요소를 수용했다. 세부와 구조의 순수성을 강조함으로써 고전양식을 부활시킨 이 양식은 18세기 신고전주의나 같은 시대의 프랑스 제국 양식보다 더 엄밀하게 고대양식을 고고학적으로 해석한 것이었다(→ 고전주의, 제2제정시대).

1798년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을 통해 들어온 다양한 이집트 모티프들이 이 양식의 일부가 되었다. 섭정시대의 변형물의 특징으로는 모조 대나무, 흑색과 금빛으로 칠하고 단장한 칠기제품 등에서 엿보이는 중국풍의 부활을 들 수 있는데, 그중 가장 빼어난 것은 황태자의 명에 따라 브라이턴 파빌리언에서 제작한 것이다. 왕실은 프랑스 가구를 몹시 좋아했는데, 특히 놋쇠상감 마르케트리(상감) 장식이 애용되었다. 이것들은 뒤이은 빅토리아 양식의 선구적 면모를 보여주었다.

리전시 가구가 갖는 편평한 표면 장식의 화려함은 광범한 조각이나 복잡한 외형에서보다는 이국적인 목재합판과 금속이나 그림을 붙여 만든 강한 대조적 성격에 연유하는 것이었다. 또 이 가구의 특성은 실용성에 중점을 두면서도 시각적인 만족도를 저버리지 않는 조화성과 건축·실내장식·가구와의 융합성 등이다. 건축가 존 내쉬, 헨리 홀랜드, 찰스 H. 태섬, 토머스 호프가 리전시 취향의 주요중재자였으며 호프, 토머스 셰러턴, 조지 스미스는 리전시 가구 디자인에 대한 책을 출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