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젠버그

로젠버그

다른 표기 언어 Harold Rosenberg
요약 테이블
출생 1906. 2. 2, 미국 뉴욕 시
사망 1978. 7. 11, 뉴욕 시
국적 미국

요약 로젠버그는 194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추상주의 예술운동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 운동을 명명하기 위해 액션 페인팅이라는 용어를 제시했다.
뉴욕시립대학과 브루클린법과대학에서 교육을 받았고 1939-42년까지 고용촉진국에서 일하면서 <미국 안내서>를 집필했다. 그 후 미국 전역의 여러 대학에서 가르치고 강연했으며 <파티잔 리뷰>와 <아트 뉴스>에 미술과 문학에 대한 수많은 기사를 썼다. 1967년부터 평생 <뉴요커>지의 예술비평가로 일했다. 미국 추상주의를 대표하는 화가들인 잭슨 폴록, 한스 호프만, 마크 로스코 등에 대한 글에서 추상화의 구성요소들을 언급하며 개념을 추상화의 개념을 분명히 정의했다. 또한 예술품을 주로 그 제작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논했다.

특히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20세기 시각예술을 이해하는 데 이바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뉴욕시립대학과 브루클린법과대학에서 교육을 받았고 1939~42년까지 고용촉진국(WPA)에서 일하면서 〈미국 안내서 American Guide〉를 썼다.

그가 출판한 저서로는 시집 〈거리 위에 남은 자취 Trace Above the Streets〉(1942)·〈새로운 것의 전통 The Tradition of the New〉(1959)·〈걱정거리 The Anxious Object〉(1964)·〈예술의 비(非)정의 The De-Definition of Art〉(1972) 등과 아실 고르키와 윌렘 데 쿠닝 및 솔 스타인버그와 바넷 뉴먼에 대한 학술논문 등이 있다.

그는 미국 전역의 여러 대학에서 가르치고 강연했으며 〈파티잔 리뷰 Partisan Review〉와 〈아트 뉴스 Art News〉에 미술과 문학에 대한 수많은 기사를 썼다. 1967년부터 죽을 때까지 〈뉴요커 The New Yorker〉지의 예술비평가로 일했다. 잭슨 폴록, 한스 호프만, 마크 로스코, 필립 거스턴에 대한 로젠버그의 글은 대부분 추상화의 다양한 구성 요소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고 추상화의 개념을 분명히 밝히는 데 이바지했다.

그는 예술품을 주로 그 제작자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 같았는데 이때문에 그의 논평은 대부분 교육적인 동시에 도발적이었다. 그는 1940년대에 뉴욕에서 싹튼 추상표현주의 예술 운동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늘날 흔히 사용하는 '액션 페인팅'이라는 용어는 원래 그가 추상 운동의 특수한 측면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독창적인 표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