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릴

드릴

다른 표기 언어 drill

요약 드릴은 보통 드릴링 머신에 의해 회전되면서 고정된 공작물로 이송되지만, 고정된 드릴을 회전하는 공작물로 이송시키거나 드릴과 공작물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도 있다. 드릴의 선단부는 보통 원뿔 모양이고, 홈 끝에는 절삭날이 있다. 선단부의 테이퍼에 형성된 각은 드릴이 한번 회전할 때마다 절삭되는 부스러기의 크기를 결정한다. 나선홈의 비틀림 정도는 드릴의 절삭과 부스러기 제거 등의 성질에 영향을 미친다. 드릴의 홈이 난 부분, 즉 몸체는 경화고탄소강이나 고속도강으로 만들며, 초경합금을 삽입하여 절삭날을 만들거나 소결합금봉으로 만든 드릴도 있다. 트위스트 드릴의 자루는 테이퍼이거나 곧은 자루이며, 몸체와 하나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저탄소강으로 만들어 몸체에 용접한다. 곧은자루 드릴은 척에 고정시킨다.

드릴(drill)
드릴(drill)

드릴은 보통 드릴링 머신에 의해 회전되면서 고정된 공작물로 이송되지만, 다른 형태의 기계로서 고정된 드릴을 회전하는 공작물로 이송시키거나 드릴과 공작물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도 있다.

2개의 절삭날을 형성하고 냉각제의 주입과 절삭 부스러기를 배출하는 데 쓰이는 2줄의 길이방향 의 홈, 나선홈, 세로홈이 있다. 드릴의 선단부(tip)는 보통 원뿔 모양이고, 홈끝에는 절삭날이 있다. 선단부의 테이퍼 면에 형성된 각은 드릴이 한번 회전할 때마다 절삭되는 부스러기의 크기를 결정한다. 나선홈의 비틀림 정도는 드릴의 절삭과 부스러기 제거 등의 성질에 영향을 미친다. 범용 트위스트 드릴의 나선각(비틀림각)은 약 32°이다. 선단부의 두 테이퍼 면에 의해 형성된 각(선단각)은 표준 드릴의 경우에 118°이지만, 단단한 금속에 구멍을 뚫을 때는 선단각이 135°로 선단부가 보다 평평한 드릴이 적합하다. 홈이 파지지 않은 드릴 몸통의 주변부분(즉 홈과 홈 사이)은 랜드(land)라고 한다. 구멍 내면과의 마찰을 줄이고 랜드가 닳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랜드가 약간 깍여져서 절삭날을 형성하는 홈의 옆면 가장자리를 따라 마진(margin)이라고 하는 좁은 돌출부가 만들어진다. 드릴의 홈이 난 부분, 즉 몸체는 경화고탄소강이나 고속도강으로 만들며, 초경합금을 삽입하여 절삭날을 만들거나 소결합금봉으로 만든 드릴도 있다. 트위스트 드릴의 자루는 테이퍼이거나 곧은 자루이며, 몸체와 하나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저탄소강으로 만들어 몸체에 용접한다. 곧은자루 드릴은 척(chuck)에 고정시킨다. 테이퍼 자루 드릴은 드릴 자루에 있는 테이퍼에 꼭 맞는 기계의 구멍에 끼워넣어 고정시키며, 테이퍼의 마찰력과 기계의 홈에 끼워진 슴베의 결합력으로 구동된다. 코어·펀치·드릴 구멍을 넓히기 위해서는 코어드릴이 특히 적합하다. 이 드릴은 3~4개의 홈이 있으며, 드릴 중심부에는 절삭날이 없으므로 견고한 재료에 직접 구멍을 뚫을 수는 없다. 절삭은 각 홈끝에 있는 모따기날로 한다.→ 나사송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