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무스

도무스

다른 표기 언어 domus

요약 도무스는 1가구이 사는 집이며 아트리움과 페리스타일로 나누어진다. 위층에는 아트리움과 페리스타일을 둘러싼 작은 방들이 있다.
아트리움은 대외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정4각형이나 직4각형이다. 아트리움과 페리스타일 사이에는 타블리눔이라는 트인 거실이 있는데 외부로는 보이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페리스타일의 특징적인 형태는 BC 2세기경의 그리스 주택에서 따온 것이었다. 페리스타일은 가족들의 개인 방들로 구성되었다. 기둥이 늘어선 페리스타일 중정 둘레에는 응접실과 침실,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후미진 방, 식당 등이 나열되어 있다.
로마의 팔라티누스 언덕에는 도무스 아우구스타나, 도무스 티베리아나, 도무스 아우레아 등이 있었다.

도무스(domus)
도무스(domus)

도무스는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도록 지은 인술라나 공동주택단지와는 달리 1가구만을 수용하는 주거이며 아트리움(atrium:中庭)과 페리스타일(peristyle:열주랑)이라는 2개의 주요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가족의 대외적인 기능과 활동이 이루어지는 아트리움은 일반적으로 정4각형이나 직4각형이며 대화와 휴식을 위한 성격이 서로 다른 여러 개의 공간이 그 주변으로 나누어져 있다. 아트리움은 현관통로인 프로티룸(prothyrum)을 통해 거리와 이어진다. 아트리움과 페리스타일 사이에는 타블리눔(tablinum)이라는 트인 거실이 있는데 바깥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복도인 파우케스(fauces)는 타블리눔의 한쪽편에 위치해 쉽게 페리스타일로 통할 수 있다. 아트리움의 개념은 에트루리아의 주택 건축에서 비롯된 것으로, 에트루리아의 아트리움은 완전한 주택 형태를 하고 있었다. 반면에 페리스타일의 특징적인 형태는 BC 2세기경의 그리스 주택에서 따온 것이었다.

도무스의 페리스타일은 폼페이의 베티 저택이 좋은 보기라 할 수 있는데 가족들의 개인 방들로 구성되었다. 기둥이 늘어선 페리스타일 중정 둘레에는 응접실과 침실,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후미진 방, 식당 등이 나열되어 있는데 계절에 따라 환경조절을 할 수 있도록 외기에 접하는 크기가 서로 달랐다. 폼페이에 있는 판사 저택의 식당에는 3명이 앉을 수 있는 기다란 의자가 3개 놓여 있다. 이는 로마 축제 때 받아들일 수 있는 손님 수가 9명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도무스의 위층에는 나란히 이어진 작은 방들이 아트리움과 페리스타일을 둘러싸고 있다.

로마의 팔라티누스 언덕에는 장대한 저택들이 있었다. 그 가운데는 도무스 아우구스타나(Domus Augustana), BC 55년경에 세워진 도무스 아우구스티(Domus Augusti:또는 Villa of Livia라고도 함), 그리고 황제들이 살았던 도무스 티베리아나(Domus Tiberiana:AD 80년에 파괴됨) 등이 있었다. 네로의 사치스러운 궁전인 도무스 아우레아(Domus Aurea:AD 64~68) 역시 팔라티누스 언덕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