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틸러스

노틸러스

다른 표기 언어 Nautilus

요약 1954년 진수된 미 해군함에 '노틸러스호'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이는 장시간 잠수할 수 있는 최초의 진정한 잠수함이었다. 이 잠수함은 원자로에서 만들어진 증기로 추진터빈을 돌려 동력을 공급받아 잠수상태에서 20노트 이상의 속력으로 항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속력을 거의 변함없이 유지할 수도 있었다. 1958년 노틸러스호는 윌리엄 R. 앤더슨 함장의 지휘 아래 알래스카의 배로 곶을 출발해 북극의 만년빙 밑을 지나 그린란드 해까지 가는 역사적인 잠수항해를 했다. 노틸러스호는 방사능 오염을 최대한 방지하고, 디젤-전기 동력을 보조동력으로 사용하는 등 여러 면에서 미래 핵잠수함의 표준이 되었다. 1980년 항해임무를 끝마치고 코네티컷 뉴런던에 있는 '미군함 노틸러스호 기념 및 잠수함 박물관'에 전시되었다.

1800년 미국의 공학자 로버트 풀턴은 프랑스에서 나폴레옹의 보조금을 받아 최초로 잠수할 수 있는 배를 만들었다. 이 잠수정은 조립식 돛대와 돛으로 물 위에서 추진력을 얻었고, 잠수했을 때는 수동식 프로펠러로 추진되었다. 또한 나무로 만든 선체에 철판을 씌운 것이 특징이었다.

풀턴의 노틸러스호는 잠수뿐 아니라 물 밑에 가라앉아 있는 실험에도 성공했지만, 프랑스나 영국으로부터 개발보조금을 얻어내지 못했다. 1870년 쥘 베른은 잠수함 노틸러스호를 탄 네모 선장의 항해를 그린 고전 공상과학소설 〈해저 2만 리 Twenty Thousand Leagues Under the Sea〉를 발표했다.

1886년 영국의 앤드루 캠벌과 제임스 애시가 축전지로 전동기에 동력을 공급해서 추진되는 잠수함 노틸러스호를 건조했다. 이 노틸러스호는 수면에서는 내연기관으로, 잠수했을 때는 전지로 동력을 얻는 잠수함의 효시가 되었다.

1954년 1월 21일에 진수된 미 해군함에 '노틸러스호'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장시간 잠수할 수 있는 최초의 진정한 잠수함이었다. 이 잠수함은 원자로에서 만들어진 증기로 추진터빈을 돌려 동력을 공급받아 잠수상태에서 20노트 이상의 속력으로 항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속력을 거의 변함없이 유지할 수도 있었다.

노틸러스호는 길이 97m, 배수량 3,180t으로 이전 잠수함들보다 훨씬 크게 만들어졌다. 1958년 8월 1~5일 노틸러스호는 윌리엄 R. 앤더슨 함장의 지휘 아래 알래스카의 배로 곶을 출발하여 북극의 만년빙 밑을 지나 그린란드 해까지 가는 역사적인 잠수항해를 했다. 노틸러스호는 방사능 오염을 최대한 방지하고, 디젤-전기 동력을 보조동력으로 사용하는 등 여러 면에서 미래 핵잠수함의 표준이 되었다. 1980년에 항해임무를 끝마쳤고, 1985년부터 코네티컷 뉴런던에 있는 '미군함 노틸러스호 기념 및 잠수함 박물관'에 전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