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맥

대정맥

다른 표기 언어 vena cava , 大靜脈

요약 공기호흡하는 척추동물에서 산소가 부족한 피를 심장의 우심방으로 운반하는 혈관. 상대정막과 하대정맥으로 이루어진다. 상대정맥은 머리와 목, 팔 등 상체에서 오는 피를 심장으로 보내며, 하대정맥은 다리쪽에서 올라오는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통로가 된다.

목차

접기
  1. 개요
  2. 상대정맥
  3. 하대정맥

개요

산소가 필요한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혈관. 상대정맥과 하대정맥이 있다. 상대정맥은 팔·머리 부분과 심장·폐를 뺀 나머지 가슴 부위로 뻗어 있고(→ 관상동맥순환, 폐순환), 하대정맥은 횡격막 아래쪽으로 뻗어 있다.

상대정맥

쇄골(鎖骨) 아래쪽과 흉골(胸骨) 오른편 뒤쪽으로 뻗은, 오른쪽·왼쪽 팔머리정맥(左右腕頭靜脈, right and left brachiocephalic)이 모여서 상대정맥이 된다(→ 완두정맥). 영어 이름은 '팔'과 '머리'를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비롯되었다. 이 정맥은 머리·목·팔에서 오는 피와 위쪽 척수, 흉벽 등 한 상체의 피 대부분을 심장으로 보낸다.

흉벽과 기관지에서 산소가 적은 피를 받는 큰 정맥인 홀정맥(azygous vein)은 심장 상대정맥이 심장으로 들어가기 직전에 상대정맥에 합쳐진다. 상대정맥은 우심방으로 들어가기 바로 전에 밑으로 약 7㎝ 정도 팽창되고, 심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판막이 없다.

하대정맥

상대정맥이 2개의 팔머리정맥이 만나는 곳에서 시작되었던 것처럼, 하대정맥은 다리 쪽에서 올라오는 2개의 큰 총장골정맥(總腸骨靜脈)이 모여 이루어지는데 허리의 잘룩한 부분 아래에 있는 5번째 요추(腰椎) 높이에서 시작된다. 상대정맥과는 다르게 하대정맥이 시작되는 곳에서부터 심장으로 들어가는 곳 사이에는 많은 지맥(支脈)들이 있다.

그중에는 허리부분의 근육과 표피·생식기(生殖器)·콩팥·간 등에서 오는 정맥들이 있다. 심장으로 가는 도중에 하대정맥은 척주 가까이 올라간 후, 간을 지나면서 간의 등쪽 부분에 구(溝)를 만든다. 그뒤 횡격막에 있는 구멍을 통해 가슴으로 들어가 상대정맥이 들어오는 곳 조금 밑쪽으로 판막이 없는 입구를 통하여 우심방으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