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족

나가족

다른 표기 언어 Naga

요약 인도 북동부 나갈란드 주 나가 구릉지대에 사는 부족집단.

혼혈 혈통에 문화도 여러 갈래이며 생김새도 아주 다른 15개 남짓한 부족들을 가리킨다.

음조언어와 교착어로 티베트미얀마어군에 속하는 말을 쓰는데 그 갈래가 아주 많다. 각 언어권에 속하는 마을마다 방언이 거의 다 다르다. 그밖의 부족들은 아삼어로 의사 소통을 하며 때로는 영어나 힌디어를 쓰기도 한다. 가장 큰 부족으로 아오족·앙가미족·상탐족·로타족·차케상족·창족·코니아크족·렝그마족·폼족·임충그레족·키엠눙 감족·칼리오케니우족·탕쿨족·젤리앙족·올드쿠키족 등이 있다.

나가족이 사는 마을은 산비탈의 물가에 있어 적의 침입을 막기에 좋다. 산비탈에서는 소규모로 밭을 개간해서 쌀을 주로 생산하며, 농업기술이 발달된 부족들은 계단식 밭을 경작한다. 직조(간단한 張力 조절장치로 된 베틀을 씀)·염색·도기제조·제철이 이루어지며 목각제품을 만들기도 한다. 물고기를 잡을 때 마취제를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치체제는 독재(코니아크족)에서 장로제 정치(아오족), 순수민주주의(앙가미족)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이며 가계는 부계로 이어진다. 1890년대 이래 많은 소수부족들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게 되었는데 가장 신도가 많은 것은 침례교파이다. 인도정부는 나가족이 지니고 있는 민족주의적 감정을 감안하여 1961년 나갈란드 주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