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발레

고전 발레

다른 표기 언어 classical ballet

요약 무용수가 최대한의 민첩성·제어력·속도·경쾌함·우아함 등을 발휘하면서 움직일 수 있도록 고안하여 팔·다리·몸의 자세 및 움직임에 바탕을 둔 춤.
romantic ballet라고도 함.

고전 발레(classical ballet)
고전 발레(classical ballet)

고전 발레 기법의 기본은 다리의 외전(外轉 turn-out) 자세에 있는데, 이 자세는 둔부관절의 기동력을 높임으로써 움직임의 범위를 훨씬 넓게 만들어 주며 뻗친 다리의 선이 더 아름다워 보이게 만든다.

고전 발레의 내용은 대개 낭만적이거나 사실적·신화적이며 극적이면서도 서정적인 상황들이 매우 다양하게 표현된다. 전형적인 고전 발레의 구성은 도입부의 2인무(pas de deux) 또는 아다지오, 남성과 여성이 차례대로 펼치는 개인 연기 또는 바리아시옹(variation), 끝으로 마지막 2인무 또는 종결무(終結舞 coda)의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7세기 프랑스 궁정 발레에서 기원한 고전 발레는 19세기에 마리우스 페티파가 지도한 러시아 황실 발레 학교와 이탈리아의 안무 대가들이었던 카를로 블라시스 및 엔리코 체케티의 작품들을 통해 결실을 보았다. 1820년에 블라시스가 발표한 저서 〈춤 예술의 기초·이론·실제 Traité élémentaire, théorique et pratique de l'art de la danse〉는 고전 발레 기법을 최초로 정리한 문헌이었다.

그는 밀라노의 스칼라 발레 학교 교장으로서 자신의 엄격한 방법론을 적용하고 형태를 강조했으며 뛰어난 독무가들을 배출하여 유럽 전역에 고전 발레를 전파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고전 발레 작품 가운데 오늘날까지 전세계적으로 계속 공연되는 대표작으로는 〈백조의 호수〉와 〈호두까기 인형〉이 있다.→ 발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