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웨인 경과 녹색기사

가웨인 경과 녹색기사

다른 표기 언어 Sir Gawayne and the Grene Knight

요약 중세 영어로 씌어진 두운체(頭韻體) 시가.
Sir Gawain and the Green Knight라고도 씀.

작자미상이며, 14세기 후반(1375경)에 쓴 것으로 추정된다. 아서 왕의 궁정을 배경으로 마법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기사도 로맨스로, 주인공 가웨인 경은 독실하지만 인간적인 불완전함을 지닌 그리스도교도로 묘사된다.

그는 무용 시험에서 이기고, 녹색기사의 아내가 던지는 유혹을 물리치지만, 불사신이 되게 해준다는 제의에는 굴복하고 만다.

이 시는 기교면에서 빼어나며 약 2,500행의 두운체 시행들은, 중간중간 끼어드는 짧은 각운체 시절에 의해, 불규칙한 연(聯)들로 나뉜다. 그 구성이 매우 단정하며, 어휘는 놀라우리만큼 풍부하고, 궁정의 장면들에서는 프랑스어 영향을 받고 있으나 스칸디나비아에서 유래한 영국 북서부에 속하는 방언을 많이 써서 문체가 더욱 힘이 있다. 고도로 세련된 분위기, 심리적인 깊이, 생동감있는 언어는 당시의 어떤 작품에서 발견되는 것보다도 탁월한 효과를 자아낸다.

이 시가 실린 필사본에는 다른 3편의 시가 함께 수록되어 있는데, 이들은 일반적으로 한 작가의 작품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 3편의 시는 도덕적 교훈을 내용으로 하는 두운체 시 〈인내 Patience〉·〈순수 Purity〉와 복잡한 애가풍의 시 〈진주 Pearl〉이다. 〈가웨인 경과 녹색기사〉와 이 시들의 작가를 흔히 '진주 시인'이라 한다.→ 가웨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