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무

피부미용에 좋은 건강채소

순무

Turnip

밭의 화장품

요약 테이블
원산지 유럽
크기 지름 10~15cm
학명 Brassica Rapa
영양 성분 단백질, 칼슘, 비타민

목차

접기
  1. 음식궁합
  2. 활용
    1. 순무 대표 음식 김치
    2. 순무로 식초 만들기
    3. 편견 깨고 양식에서도 활용 가능
  3. 특징
  4. 주요 생산지
    1. 인천 강화군
순무
순무

순무는 임금님에게 진상했다고 알려지는 고급 식재료다.

국내에서는 강화에서 조선 중엽 무렵부터 순무를 재배했다는 문헌이 전해오며, 지금도 강화도의 흙과 해풍, 기온이 순무를 재배하기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진다.

강화순무의 생김새는 팽이모양의 둥근형으로 회백색 또는 자백색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강화지역에서는 오늘날까지 김치의 재료로 가장 보편화된 채소의 일종이다.

순무의 맛은 일반적으로 달면서도 겨자향의 인삼맛이 나며, 배추뿌리의 진한 풍미와도 비슷하다. 아린맛이 적고 시원해 최근에는 김치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음식궁합

순무는 잡내를 없애고 풍미를 더해 육류와 궁합이 잘 맞는다.

순무와 육류
순무와 육류

황석어젓갈로 순무김치를 담그면 더욱 깊은 맛을 낸다.

순무와 황석어젓갈
순무와 황석어젓갈

활용

순무 대표 음식 김치

순무는 김치나 장아찌를 담그면 그 맛을 오래 즐길 수 있다. 순무를 납작하게 썰어 마늘, 생강, 파, 젓갈 등과 버무려 만드는 순무 김치가 가장 유명하다. 순무배추속김치, 순무밴댕이김치, 순무비늘김치, 순무석박지, 순무동치미 등이 있다. 특히 강화도 특산물 중의 하나인 밴댕이젓과 버무린 순무 김치는 그 맛이 가히 일품이다.

순무로 식초 만들기

알싸한 매운맛이 특징인 순무는 식초로 만들었을때 매력이 배가 된다. 육류의 잡내를 없애거나 새콤달콤한 맛을 내는 모든 음식에 잘 어울리며, 차가운 국물을 내는 요리에 사용해도 좋다.

순무를 얇게 슬라이스한 후 설탕과 누룩, 종균을 골고루 무쳐 항아리의 70% 정도 차도록 담고 그 위에 설탕을 얹어 발효시키면 순무식초가 완성된다.(자료제공 : 「고가한정식」 김현숙 대표)

편견 깨고 양식에서도 활용 가능

순무는 간식, 과일 대용의 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순무는 겨자향의 인삼과 비슷한 쌉쌀한 맛으로 주스로 내려서 식전 음료로 활용하면 좋다. 한식재료로 대중화됐지만 양식과도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걸쭉하게 삶아 퓨레로 만들어 메인 요리의 가니쉬로 활용하거나, 얇게 썰어 칩으로 말려서 데코레이션으로 사용해도 좋다. 데코레이션의 경우 자색의 순무 활용을 추천한다. 순무를 오랜 시간 졸이면 쌉쌀하면서도 단맛이 배가되는데, 이를 이탈리안 요리인 알리오올리오에 활용해도 색다른 맛이 난다.(자료제공 : 「스파소」 고환희 셰프)

특징

순무는 흰색과 자주색이 있으며, 비주얼이 강조되는 음식에는 자주색 순무를 활용하면 좋다. 봄철 순무는 조금 무르고, 가을에 생산되는 순무는 단단한 편이다.

주요 생산지

인천 강화군

세부지역 : 선원면, 강화읍, 길상면, 선원면
수확시기 : 5월, 11월
특징 :
1. 강화도는 흙과 해풍, 기온이 순무를 재배하기에 적합하다.
2.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