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P

PRP

다른 표기 언어 Platelet-Rich Plasma 동의어 자가혈 치료술, 혈소판풍부혈장

요약 혈소판풍부혈장(Platelet-Rich Plasma)의 약자. 환자의 혈액에서 추출한 농축 혈소판 혈장을 환자에게 주입해 자연치유를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PRP란 ‘혈소판풍부혈장(Platelet-Rich Plasma)’의 약자로 환자에게 추출한 혈소판을 환자에게 재주사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자신의 혈액에서 추출한 성장인자를 사용해 자연치유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자가혈 치료술이나 자가혈 주사시술, 자가혈 재생술 등으로 부른다.

환자에게서 채혈한 혈액을 원심 분리하면 PRP를 얻을 수 있다. 원심분리기를 통해 혈액을 분리하면 혈장혈구, 혈소판으로 나뉜다. 1차 원심 분리로 혈구층을 분리한 다음, 2차 원심 분리로 혈소판이 풍부한 부분을 농축해 PRP를 만든다. 이 과정에서 혈소판이 거의 없는 혈장인 PPP(Platelet-Poor Plasma)도 만들어진다. PRP의 혈소판 농도는 1마이크로리터(μL) 당 100만 개(plt, Platelet) 이상으로 정상 혈액의 6~8배 정도다.

원심분리기에 혈액을 넣는 모습
원심분리기에 혈액을 넣는 모습

PRP에는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Cytokine)과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는 다양한 성장인자(Growth Factor)가 포함되어 있어 피부나 뼈의 재생과 상처 조직의 재생에 유용하다고 알려졌다. PRP 시술은 주로 흉터 치료나 피부 재생 치료, 운동으로 인한 부상 치료, 통증 치료 등에 주로 사용된다. 통증이 있거나 흉터가 있는 부위에 주사하며 일정 간격을 두고 몇 주간 치료를 진행한다. 주입된 혈소판은 줄기세포의 분화를 유도해 세포 재생을 돕는다.

PRP 시술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다. 아직 도입 단계의 시술로 유효성에 대해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2년에는 신의료기술평가에서 ‘연구단계기술’로 결정되었으며 정식 의료기술로는 인정받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