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태어나려면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데미안

Demian: Die Geschichte von Emil Sinclairs Jugend
요약 테이블
분류 장편소설
창작/발표시기 1919년
국가 독일
간행/발행 Fischer Verlag
작가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열 살 소년 싱클레어가 20대 청년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성장소설로 친구 데미안과 만난 후 자신의 무의식과 내면을 일깨우는 과정이 철학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목차

접기
  1. 작품 소개
  2. 줄거리
  3. 작품 속 명문장
  4. 등장인물
    1. 에밀 싱클레어
    2. 막스 데미안
    3. 에바 부인
    4. 피스토리우스
  5. 작가 소개
    1.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 7. 2.~1962. 8. 9.)
데미안(Demian)
데미안(Demian)

작품 소개

1919년 헤르만 헤세는 중병에 걸린 젊은 작가의 출판 대리인으로 나서겠다며 원고 한 편을 출판사에 넘긴다. 주인공과 동명인 ‘에밀 싱클레어’란 작가가 쓴 이 책은 출판과 동시에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 책의 진짜 작가는 헤르만 헤세였다는 사실이 곧 알려졌는데, 헤세는 유명 작가의 낙인을 벗고 젊은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싶어 가명으로 작품을 내놓았다고 밝혔다. 실제로 《데미안》은 제1차 세계대전 직후 상처받은 젊은이들의 마음에 큰 공감과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성장소설 중 하나인 《데미안》은 성장의 과정이란 누구에게나 아프고 괴롭다는 것을 보편적으로 인식하게 만든 소설이다. 헤세의 소설 중 가장 난해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융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심층 구조를 지니고 있다. 헤세는 자신이 정신분석을 받았을 때의 경험을 토대로 ‘진정한 자아의 표상’으로서 데미안을 창조했으며, 이 소설 자체가 데미안이 되어가는 싱클레어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줄거리

금지된 세계에 호기심을 느끼던 열 살 무렵의 에밀 싱클레어는 동네의 불량배인 프란츠 크로머에게 트집을 잡혀 어두운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다. 싱클레어의 학교에 새로 전학을 온 데미안은 크로머와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싱클레어가 선악의 이분법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볼 수 있게 해준다. 고등학교에 진학한 싱클레어는 한동안 방탕한 생활을 하며 방황하지만, 베아트리체라는 소녀를 이상으로 삼아 자신의 내면을 채우기 시작한다.

베아트리체의 초상화를 그리던 싱클레어는 자신이 데미안의 얼굴을 그렸음을 깨닫고 그를 그리워한다. 그 후 대학생이 된 싱클레어는 우연히 데미안과 재회하고, 데미안의 어머니인 에바 부인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 얼마 후 전쟁이 터지자 데미안과 싱클레어는 부상을 당한 채 야전병원에서 재회한다. 데미안은 스스로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라는 말을 남긴 채 사라지고, 싱클레어는 이제 자신의 모습이 데미안을 닮아 있음을 깨닫는다.

작품 속 명문장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한 세계를 부수어야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다."
《데미안》, 을유문화사
“나는 몰랐어. 아니면 실은 알았던 것인지도 몰라. 언젠가 네 초상화를 그린 적이 있어, 데미안. 그런데 난 그 초상이 나하고도 닮았다는 사실에 놀랐었지. 그게 그 표적이었을까?”
《데미안》, 을유문화사
내 안에서 저절로 우러나오려는 것, 난 그것을 살아 보려 했을 뿐이다. 그게 왜 그리 힘들었을까?
《데미안》, 을유문화사
세계를 그저 자기 안에 지니고 있느냐 아니면 그 사실을 알고도 있느냐, 그건 큰 차이지!
《데미안》, 을유문화사

등장인물

에밀 싱클레어

청교도적 집안에서 자란 소년으로 감수성이 예민하다. 선과 악에 대해 고민과 갈등을 거듭하며 성장한다.

막스 데미안

싱클레어가 다니던 학교에 전학을 와 방황하는 싱클레어에게 여러 가지 도움과 조언을 준다.

에바 부인

막스 데미안의 어머니로, 대학생 싱클레어는 에바 부인에게서 자신이 찾아 헤매던 아브락사스의 얼굴을 발견하고 사랑에 빠진다.

피스토리우스

교회의 오르간 연주자. 본래는 신학생이었으며 우연히 싱클레어를 만나 잠시 동안 그의 스승 역할을 하게 된다.

작가 소개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 7. 2.~1962. 8. 9.)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년 독일 뷔르템베르크 칼프에서 태어났다. 부친이 개신교 선교사인 가정 환경의 영향으로 1890년 신학교 시험 준비를 위해 괴핑엔의 라틴어 학교에 다녔고, 뷔르템베르크 국가시험에 합격했다. 1892년 개신교 신학교인 마울브론 수도원 학교에 입학했으나 기숙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인이 되지 못하면 아무 것도 되지 않겠다'라며 중퇴해 자살 기도 후 정신요양원 생활을 하기도 했다.

1899년 시집 《낭만적인 노래》와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을 출간했다. 《낭만적인 노래》가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으며 독일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1904년 장편 소설 《페터 카멘친트》가 크게 성공하여 유명 작가로 자리매김했지만,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과 극우파의 애국주의를 비판하여 독일 내에서 비난을 받기도 했다.

1923년 스위스 국적을 획득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나치가 도서 인쇄 용지를 지급하지 않는 등 탄압을 받았다. 1906년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고, 1919년 《데미안》과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1922년 출간된 《싯다르타》에는 인도 여행의 체험이 투영되었다. 1946년 《유리알 유희》노벨 문학상과 괴테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1962년 스위스 몬타뇰라에서 뇌출혈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