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온 킹

라이온 킹

다른 표기 언어 The Lion King
요약 테이블
제작시기 1994년 미국
감독 로저 알러스(Roger Allers), 롭 민코프(Rob Minkoff)
소요시간 89분
출연배우 조나단 테일러 토마스(Jonthan Taylor Thomas), 매튜 브로데릭(Matthew Broderick), 제임스 얼 존스(James Earl Jones), 제레미 아이언스(Jeremy Irons), 모이라 켈리(Moira Kelly), 니케타 캘레임(Niketa Calame)
라이온 킹
라이온 킹

줄거리

프라이드 랜드에 무파사의 아들 심바가 태어난다. 주술사 원숭이인 라피키가 그의 탄생을 모든 동물들에게 알린다. 모든 동물들은 왕의 아들인 심바의 탄생을 환영하며 절을 한다. 그러나 무파사의 동생인 스카는 그의 탄생이 반갑지 않다. 심바의 탄생으로 그가 왕의 자리에 오를 가능성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각주1)

심바는 친한 친구인 날라와 즐거운 한때를 보내며 결혼을 얘기하는 자자에게 자신은 좋은 왕이 될 것이라며 노래를 부른다.각주2) 스카는 자신을 잘 따르는 심바에게 하이에나 소굴을 코끼리 무덤이라고 속여서 심바의 모험심을 자극한다. 심바와 날라는 스카에게 속아 그곳을 향해 죽음의 문 앞에 간다. 하지만 무파사의 등장으로 심바와 날라는 목숨을 건진다. 그래도 스카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이번에는 심바 대신에 무파사를 죽일 계획을 하이에나들과 짠다.각주3)

라이온 킹
라이온 킹

스카는 심바를 절벽 골짜기에 데리고 간다. 스카는 심바에게 그곳에서 꼼짝 말고 있으라고 한 뒤 들소 떼를 유인해 심바를 향해 뛰도록 부추긴다. 심바가 위험에 처한 것을 안 무파사는 한걸음에 달려온다. 그리고 심바를 구한 뒤 자신도 절벽에 올라간다. 무파사는 절벽 정상에 있는 동생 스카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스카는 무파사를 떨어뜨리고 만다.각주4) 아버지 무파사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한 심바는 스카와 하이에나의 추격을 피해 도망을 가버린다. 그 뒤 품바와 티몬을 만나 아무 걱정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며 어느덧 성장한 사자가 된다.각주5)

그러던 어느 날 심바는 먹잇감을 구하러 온 어릴 적 친구 날라와 만나게 된다. 어른이 된 그들은 서로에게 이성의 감정을 느끼며 사랑을 키워간다.각주6) 우연히 주술사 원숭이 라피키를 만난 심바는 무파사의 모습을 보게 되고 날라의 권유로 고향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그곳은 스카와 하이에나들 때문에 황폐해져 있었다.각주7)

심바는 티몬과 품바의 도움으로 스카와 싸우게 된다. 티몬과 품바는 하이에나들을 유인하여 하이에나들이 심바를 보지 못하게 한다. 심바는 무파사를 죽인 것이 스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스카와 싸움을 치른 끝에 왕의 자리를 되찾는다. 프라이드 랜드에는 다시 평화가 찾아온다. 심바와 날라는 결혼을 해 예쁜 딸을 낳고 영화는 끝이 난다.각주8)

라이온 킹
라이온 킹

제작 배경

〈라이온 킹〉의 가제는 ‘정글의 왕(King of the Jungle)’으로,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에 있는 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스튜디오와 플로리다 올랜도에 있는 디즈니MGM스튜디오에서 제작되었다.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의 감독 애니메이터들 13명이 영화의 메인 캐릭터들의 개성과 색상을 설정하는 데 투입되었다. 영화의 20여 분에 가까운 장면들은 디즈니MGM스튜디오에서 제작되었다. 최종적으로 600명 이상의 미술가와 애니메이터, 기술자가 〈라이온 킹〉의 긴 제작 일정에 참여했다. 또한 이 영화를 위해서 1197개의 수작업 배경과 11만 9058개의 개별적인 프레임 색칠 등 100만 개 이상의 스케치를 만들었다. 일부 작업은 하도급으로 북한 평양의 업체에서 이루어지기도 했다.

디즈니 특작 애니메이션 제작 직원들은 한때 〈라이온 킹〉이 〈포카혼타스〉보다 중요한 프로젝트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두 프로젝트는 같은 시기에 진행되고 있었고, 대부분의 스태프들이 더 훌륭하고 성공적일 것이라 믿으며 〈포카혼타스〉 작업을 우선했다. 심지어 작곡가 엘튼 존(Elton John)은 ‘하쿠나 마타타’의 곡을 쓸 때 그의 경력이 손해를 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삶의 순환(Circle of Life)’이라는 노래가 담긴 오프닝 장면만을 담아 공개된 무비 트레일러에 관객들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냈고, 이것은 영화가 매우 크게 성공할 것을 암시했다. 결과적으로 두 영화는 모두 성공했으며, 〈라이온 킹〉은 〈포카혼타스〉보다 더 긍정적인 반응과 더 많은 수익을 거두었다.

감상 포인트

영화 〈라이온 킹〉의 주인공 심바는 풍요롭고 평화로운 아프리카의 한 초원 지대를 배경으로 태어난다. 하지만 아버지의 동생인 탐욕스러운 스카는 햄릿의 클로디우스처럼 음흉한 음모를 꾸미고 결국 밀림의 왕을 차지하게 된다. 이에 심바는 햄릿의 억지 유학처럼 강제로 왕국을 떠나게 된다. 한때 선왕이 다스리던 평화로웠던 덴마크가 점차 썩어 피폐해 가듯이 심바의 아버지 무파사가 다스리던 풍요로운 초원 지대는 점차 황량해지기 시작한다. 결국 이 두 주인공(햄릿과 심바)은 삼촌에게 복수하고 왕위를 되찾을 것을 다짐한 뒤 이를 이뤄낸다.

이처럼 〈라이온킹〉과 『햄릿』은 줄거리에서 유사성을 지닌다. 더구나 심바가 고향으로 돌아가 왕위를 바로잡을 것인가 아니면 지금 그대로 친구들과 계속 머무르며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을 때 아버지 무파사의 구름은 자신이 진정한 왕이란 사실을 일깨워준다. 뿐만 아니라 삼촌 스카에 대한 복수심과 왕위를 되찾아야겠다는 결심을 굳히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한다. 이는 아들 햄릿에게 유령으로 나타나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선왕의 모습과 이에 분노해 복수할 것을 다짐하는 햄릿을 연상케 한다.

또한 영화 마지막에 벌어지는 심바와 삼촌 스카의 결투는 햄릿이 레어티즈와 벌이는 칼싸움을 연상케 한다. 또한, 주인공인 심바와 햄릿은 같은 이유로 갈등하고 있다. 바로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고민이다. 그들의 잊혀진, 잊도록 강요당한 권력은 내면 깊숙한 곳의 자아를 상징한다. 왕위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의 잔상이다. 자신을 낳아준 존재, 남자로서 뒤따라가야 할 인생의 표상을 뜻한다. 심바는 결국 자연의 섭리에는 누구도 대항할 수 없음을 배우게 된다. 엘튼 존의 ‘Cirlcle of Life’ 같은 배경음악은 이와 같은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라이온 킹
라이온 킹

사운드 트랙

1. Circle Of Life
2. I Just Can’t Wait To Be King
3. Be Prepared
4. Hakuna Matata
5.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6. This Land
7. ···To Die For
8. Under The Stars
9. King Of Pride Rock
10. Circle Of Life
11. I Just Can’t Wait To Be King
12.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End Title)

감독 및 출연

감독 : 롭 민코프(1962~ )

〈라이온 킹〉과 로저 래빗 단편 시리즈인 〈터미 트러블〉(1989), 〈롤러 코스터 래빗〉(1990)을 비롯한 월트디즈니픽처애니메이션의 여러 애니메이션 영화를 감독했으며, 〈스튜어트 리틀〉(1999), 〈스튜어트 리틀 2〉(2002), 〈헌티드 맨션〉(2003), 〈포비든 킹덤〉(2008)의 감독을 맡기도 했다.

감독 : 로저 알러스(1949~ )

로저 알러스는 〈라이온 킹〉 외에 〈부그와 앨리엇〉(2006)을 제작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웨이킹 슬리핑 뷰티〉(2009), 〈리틀 매치걸〉(2006), 〈부그와 엘리엇〉(2006), 〈라이온 킹〉(1994)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미녀와 야수〉(1991)의 각본에 참여했다.

배우 : 조나단 테일러 토마스(1981~ )

미국 펜실베니아 주 베들레헴에서 1981년에 태어난 조나단 테일러 토마스의 본명은 조나단 테일러 위즈(Jonathan Taylor Weiss)다. 1991년 TV영화 〈아빠 뭐하세요〉에 아역배우로 출연한 이후로 1994년 〈라이온 킹〉에서 어린 심바 목소리를 맡았다. 이 외에도 〈톰과 허크〉(1995), 〈피노키아의 모험〉(1996), 〈홈 포 크리스마스〉(1998) 등의 출연작이 있고, 최근에는 〈디스트릭트 9〉(2009)에 출연했다.

배우 : 매튜 브로데릭(1962~ )

어른이 된 심바 역을 맡은 매튜 브로데릭은 연극 〈밸런타인 데이〉를 통해 연기 무대에 데뷔했고, 이후 닐 사이먼의 〈Brighton Beach Memoirs〉로 첫 토니상을 수상했다.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한 〈How to Succeed in Business〉로 두 번째 토니상을 수상했다. 이후 그는 영화 〈페리스의 해방〉(1986), 〈고질라〉(1998), 〈애딕티드 러브〉(1997), 〈형사 가제트〉(1999), 〈유 캔 카운트 온 미〉(2000) 등 여러 작품에 출연했다.

배우 : 니케타 캘레임(1980~ )

1980년에서 태어난 니케타 캘레임은 1994년 〈라이온 킹〉에서 어린 날라 역을 맡았다.

배우 : 모이라 켈리(1968~ )

어른 날라 역의 모이라 켈리는 미국 뉴욕 주 퀸즈에서 1968년에 태어났다. 1991년 로버트 벤튼(Robert Benton) 감독의 〈빌리 배스게이트〉(1991)에 출연한 이후 1992년에는 폴 마이클 글레이저(Paul Michael Glaser) 감독의 〈사랑은 은반 위에〉(1992)에 출연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하버드 졸업반〉(1994), 〈악연의 사슬 〉(1995), 〈어둠 속의 천사〉(1996), 〈투 티켓츠 투 파라다이스〉(2006)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