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창자

막창자

[ caecum ]

요약 큰창자(대장)가 시작하는 지점에 주머니처럼 부풀어 있는 큰창자의 한 부위
계통 소화기계

정의

막창자(맹장)란 큰창자(대장)가 시작되는 부위에 주머니처럼 부풀어 있는 큰창자의 한 부위를 말한다. 즉, 막창자는 작은창자(소장)의 마지막 부분과 오름창자(상행결장)가 연결되는 부위이다. 막창자의 한쪽 끝에는 벌레 모양의 막창자꼬리(충수돌기)가 달려 있다. 막창자꼬리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지칭하는 말로 맹장염과 충수염, 충수돌기염이 혼용되어 사용되곤 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서 해부학적으로 막창자(맹장)와 막창자꼬리(충수)는 다른 부위이다. 따라서 맹장염이 아니라 충수염 또는 충수돌기염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위치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는 동일하며, 오른쪽 아랫배, 곧 우장골와 또는 골반원에 위치한다.

막창자(맹장)의 위치

막창자(맹장)의 위치

형태 및 구조

막창자(맹장)의 형태는 주머니 모양이며 길이가 약 5~6cm 정도의 짧은 소화관이다. 막창자는 복막에 의해 쌓여 있고 막창자사이막(맹장간막)에 의해 후복벽에 연결되어 있다. 막창자에 막창자꼬리(충수돌기)가 붙어 있다.

막창자는 큰 창자(대장) 구조의 한 부분을 이룬다. 대장은 총 6개 부분으로 나뉘어져 막창자(맹장), 오름창자(상행결장), 가로창자(횡행결장), 내림창자(하행결장), 구불창자(S자결장), 곧창자(직장)으로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다. 직장은 항문으로 이어진다.

기능

막창자(맹장)는 큰창자(대장)의 일부로서 기능을 한다. 즉, 수분과 염분을 흡수한다. 그리고 막창자 내의 소화흡수가 끝난 음식물 찌꺼기들이 오랜 시간 머물면서 내장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고 소화된다.

관련 질병

과민성대장증후군, 대장용종, 대장암, 대장 선유암종, 대장염, 대장 게실염

관련 검사

병력 청취, 신체 검진, 복부 X선 촬영(X-ray), 혈액검사, 복부 초음파, 전산화 단층 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

관련이미지

맹장(사람)

맹장(사람)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동의어

맹장(盲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