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모공

[ hair follicle , 毛孔 ]

요약 털이 나오는 구멍
계통 피부계

정의

털 구멍으로 털이 자리를 자는 공간을 말하며 또한 피지선과도 연결되어 있어 피지선에 만들어 내는 피지가 모공을 통해 피부 표면으로 나오게 된다. 모공의 지름은 대략 0.02~0.05mm 정도이지만, 계절, 나이 등에 의해서 늘어나기도 한다.

위치

손바닥, 발바닥, 입술 등을 제외하고는 전신 피부에 존재하며, 주로 얼굴, 목, 가슴에 많이 분포한다.

형태 및 구조

모공은 크게 모공입구부터 피지샘까지, 피지샘부터 털세움근(입모근)까지, 털세움근부터 털망울까지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게 된다. 모공은 피부에 대해 기울어져 있다. 모공에서는 피지선과 털세움근도 존재한다. 피지선은 모공의 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털세움근은 모공의 아래쪽에 대각선으로 붙어 있다.

모공의 구조

모공의 구조

기능

모공은 털이 자라나는 구멍이므로, 털이 피부 속에서 피부 밖으로 자라나올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모공에 붙어 있는 피지샘은 피지를 분비하는데 피지는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 주며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피지샘은 사춘기 전에는 흔적만 있고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가 사춘기가 되어 몸에서 성 호르몬이 왕성하게 만들어지면 피지샘이 커지고 많은 피지를 생산하여 모공 밖으로 배출하게 된다.

사춘기에는 활발한 피지샘의 활동으로 여드름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는 반면, 나이가 들면서 피부샘의 기능이 떨어져서 피부가 건조하게 되고 가려움 등을 유발하게 된다. 모공은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하는 사춘기 시절에 넓어진다. 사춘기가 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의 분비가 많아지고 모공은 이를 배출하기 위해 넓어진다. 또한 모공이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피지가 모공 안에서 머물게 되면 정체된 피지가 모공을 더욱 넓힌다.

모공이 넓어지는 또 다른 이유로는 피부의 노화를 들 수 있다. 피부의 노화는 모공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의 변성이나 감소에 영향을 준다. 그 결과, 모공을 지지해 주는 힘이 부족하게 되면서 모공은 자연스럽게 넓어진다. 털세움근은 털을 세우는 근육으로서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털세움근이 수축하게 되면 털줄기(모간)가 서면서 피지선을 압박하여 피지의 배출을 촉진하고 날씨가 추우면 수축하여 열 발산을 막는 역할을 한다.

관련 질병

여드름, 모낭염, 확장구멍 등

관련 검사

시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