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장뼈

빗장뼈

[ clavicle ]

요약 복장뼈의 윗부분과 어깨의 끝을 연결하는 뼈
계통 골격계

정의

빗장뼈는 복장뼈의 윗부분과 어깨의 끝을 연결하는 뼈로 목과 앞가슴 사이에서 어깨까지 느슨한 S자 형태로 튀어나와 보이는 긴 뼈이다. 어깨를 구성하는 뼈 중 하나로 빗장뼈의 안쪽 끝은 복장뼈와 복장빗장관절을 형성하고 바깥쪽은 어깨뼈의 봉우리와 봉우리빗장관절을 형성한다.

위치

목과 앞가슴 사이에서 어깨까지 느슨한 S자 형태로 튀어나와 보이는 상태로 위치한다.

형태 및 구조

빗장뼈의 단면을 살펴보면, 복장뼈 쪽(안쪽)은 둥근 모양인 반면, 어깨뼈 쪽(바깥쪽)은 위아래로 납작하다. 빗장뼈의 안쪽은 앞으로 볼록하고 바깥쪽은 뒤로 볼록하게 굽어져 있어 위에서 보면 느슨한 S자 모양을 하고 있다. 빗장뼈의 안쪽 끝부분은 복장뼈와 복장빗장관절을 형성하고 바깥쪽 끝부분은 어깨뼈의 봉우리와 봉우리빗장관절을 이루며 부리빗장인대에 의해 어깨뼈에 연결된다. 빗장뼈의 뒤 바깥쪽으로는 등세모근이 와서 붙고 그 앞으로는 큰가슴근이 시작된다. 아래쪽 중앙 부위에서는 빗장밑근이 시작된다. 빗장뼈의 중앙 아래쪽으로는 빗장밑혈관과 위팔신경얼기가 지나간다.

빗장뼈가 이루는 관절의 형태

빗장뼈가 이루는 관절의 형태

하위 기관

빗장뼈를 단면으로 보면 겉질뼈와 해면뼈로 구성된다. 부위에 따라서는 복장뼈 쪽 끝부분, 몸통, 어깨뼈 쪽 끝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몸통 : 빗장뼈의 가운데 부분으로 자루에 해당한다.
- 복장뼈 쪽 끝부분 : 빗장뼈의 안쪽 끝부분으로 끝부분은 관절 연골로 덮여 있고 복장뼈와 복장빗장관절을 형성한다.
- 어깨뼈 쪽 끝부분 : 빗장뼈의 바깥쪽 끝부분으로 끝부분은 관절 연골로 덮여 있고 어깨뼈의 봉우리와 봉우리빗장관절을 이룬다.

빗장뼈의 위치와 빗장뼈 양측의 관절

빗장뼈의 위치와 빗장뼈 양측의 관절

기능

빗장뼈는 몸의 앞쪽에서 몸통과 팔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빗장뼈의 양쪽 끝인 복장빗장관절과 봉우리빗장관절에서는 관절운동이 일어나 전체적인 어깨 운동의 일부를 담당한다. 따라서 빗장뼈 골절이나 복장빗장관절 또는 봉우리빗장관절의 탈구가 일어나면 몸통과 팔의 연결이 불안정해진다. 빗장뼈 양쪽의 관절에 관절증이나 관절염 등이 발생하면 어깨 운동 시에 통증이 발생한다. 이들 관절이 경직되거나 강직되면 전체적인 어깨 운동의 범위도 감소하게 된다.

관련 질병

골절, 탈구, 염좌, 관절증 또는 관절염, 종양, 감염 등

관련 검사

단순 방사선 촬영, 컴퓨터 단층 촬영, 초음파, 자기공명영상, 뼈 스캔 검사 등

관련이미지

쇄골

쇄골 출처: daviddarling

동의어

쇄골(鎖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