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근

골격근

[ skeletal muscle , 骨格筋 ]

요약 뼈나 힘줄에 붙어서 수의적으로 수축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연부 조직
계통 근육계

정의

골격근은 힘줄을 통해서 뼈에 붙거나 뼈에 직접 붙어서 뼈의 움직임이나 힘을 만들어 낸다. 근육은 수축만 할 수 있지만 뼈에 붙는 위치와 사이의 관절과의 위치 관계에 따라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고 수축하는 정도에 따라 다양한 강도의 힘을 낼 수 있다. 골격근은 다른 근육과 달리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우리가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게 한다.

위치

전신의 뼈 주위에 위치한다.

골격근의 분포

골격근의 분포

골격근의 유형

골격근의 유형

형태 및 구조

근육별로 크기, 모양이 달라서 육안적으로 근육의 크기나 모양을 규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근육들은 조직학적으로 공통된 점이 있다. 한 근육은 수많은 근섬유로 구성되는데 근섬유는 근육의 구조적인 단위라고 할 수 있는 하나의 근육세포이다. 근육세포는 가지가 없고 길다란 원통형으로 근육세포의 속에는 액틴과 미오신이라는 미세 섬유가 있어 이들이 서로 많이 겹치게끔 움직이면 길이가 짧아져서 전체적인 근육이 수축하게 된다.

수축-이완하는 원리는 모든 근육이 공통되지만 근육은 기능과 분포, 모양에 따라 크게 골격근, 심장근, 민무늬근으로 나뉠 수 있다. 골격근은 우리가 의도적으로 수축할 수 있고 심장근과 민무늬근은 자동적으로 수축한다. 골격근과 심장근은 줄무늬가 있는 점에서 민무늬근과 구별된다.

골격근에서는 근원 섬유를 근섬유막이 싸고 있고 여러 근 섬유가 모여서 근섬유속을 만들고 여러 근섬유속이 근주막에 둘러싸여서 근육을 형성한다. 지푸라기를 꼬아서 끈을 만들고 다시 이 끈들을 모아서 밧줄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러한 구성 때문에 줄무늬가 생긴다. 구성하고 있는 근섬유는 색깔에 따라 붉은 근육 섬유와 하얀 근육 섬유로 나눌 수 있고 근육별로 이 둘의 함량이 다르고 이 둘의 함량비는 훈련류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근육 섬유는 태어날 때쯤 다 형성되고 이후로는 근육 섬유의 수는 증가하지 않고 고령이 되면 근 소실이 일어난다.

기능

근육은 수축만 가능해서 붙어 있는 힘줄이나 뼈를 서로 끌어 당기는 역할만 한다. 그러나 같은 뼈에서도 붙어 있는 위치나 방향에 따라서 뼈가 각운동을 할 수도 있고 회전 운동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하나의 관절을 움직이는 근육은 여럿이어서 반대 방향으로의 관절 움직임을 만들기도 하고 비슷한 운동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서로 반대의 운동을 하는 근육을 길항근이라고 하고 같은 동작을 만들어내는 근육들은 공동근이라고 한다. 다양한 근육들의 작용으로 굽힘, 폄, 내전, 외전, 회내전, 회외전, 올림 등의 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관련 질병

근동통, 근파열, 근육병

관련 검사

초음파, 자기공명영상(MRI), 근육 생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