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관

나팔관

[ fallopian tube , 喇叭管 ]

요약 난소와 자궁 사이를 연결하는 부위로 난소로부터 난자를 수집하고 수정이 이루어지며 수정란을 자궁으로 이송하는 여성의 생식기관

정의

나팔관은 난소자궁 사이를 연결하는 긴 관으로 난자, 정자, 수정란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나팔관은 자궁 쪽에서부터 자궁부분, 자궁관잘룩(협부), 자궁관팽대(팽대부), 자궁관깔때기(채부)의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자궁관깔때기를 나팔관으로, 나머지 자궁부분, 자궁관잘룩, 자궁관팽대를 수정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난소에서 배출된 난자는 자궁관깔때기의 자궁관술(난관술)의 도움을 받아 나팔관으로 들어오게 되며 나팔관 끝 쪽의 약 1/3 지점에서 반대쪽으로부터 올라온 정자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진다. 수정란은 다시 나팔관을 통해 자궁 쪽으로 이동하여 자궁에 착상한다.

위치

자궁난소 사이, 자궁넓은인대(자궁광인대)의 모서리 부분에 위치한다.

형태 및 구조

난관은 보통 7~12cm 길이의 관 모양을 가진 기관으로 자궁 쪽에서부터 자궁부분, 자궁관잘룩, 자궁관팽대, 자궁관깔때기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직경은 자궁관잘룩부분이 2~3mm로 가장 좁고, 팽대부는 약 6-8mm 정도이다. 자궁관깔때기의 끝에는 말미잘 모양의 자궁관술이 붙어 있으며 나팔관 내벽에는 많은 섬모들이 있어 난자 및 수정란의 자궁으로의 이동을 돕는다. 나팔관은 자궁동맥의 가지로부터 혈액 공급을 받고 자궁정맥을 통하여 내장골정맥으로 빠져 나간다. 임신이 자궁 내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자궁 외 임신의 대부분은 수정란이 나팔관에서 착상하여 일어난다.

나팔관의 구조

나팔관의 구조

배란, 수정 및 수정란의 이동

배란, 수정 및 수정란의 이동

기능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는 자궁관깔때기의 자궁관술(난관술)의 도움을 받아 나팔관으로 들어오게 되며 자궁관의 꿈틀운동(연동운동)과 내벽에 위치한 섬모의 운동에 의해 자궁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섬모가 없는 세포는 분비기능을 담당하며, 이러한 분비물은 수송 및 수정란의 착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수정란이 난관을 통과하기까지 보통 80시간 정도가 필요한데, 이 시간 동안 수정란 및 자궁내막은 착상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변화하게 된다.

관련 질병

자궁관임신, 자궁관낭종, 자궁관염(난관염), 자궁관암(난관암)

관련 검사

자궁관조영술, 골반초음파검사, 골반 컴퓨터 단층촬영(CT), 골반 자기공명영상(MRI), 진단 복강경

관련이미지

수란관

수란관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동의어

수란관(卵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