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폐색

비폐색

[ nasal obstruction ]

요약 코를 통한 공기의 흐름에 장애를 느끼는 것
진료과 이비인후과
관련 신체기관
관련 질병 비염, 부비동염, 비강 물혹, 비중격 만곡증, 종양

정의

비폐색은 코를 통한 공기의 흐름에 장애를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코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며, 비 저항, 비강 단면적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원인

코가 막히는 원인은 대개 코의 염증으로 코 점막이 부어있는 경우(비염), 부비동염(축농증), 비강 물혹(폴립), 비중격 만곡증, 종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코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비염으로, 염증으로 인해 코 점막이 붓고 콧물 등의 분비물이 증가하여 코막힘을 유발한다. 만성적으로 코가 막히는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만성 비염, 만성 부비동염, 비중격 만곡증 등이 있다.

증상

코를 킁킁거리는 습관이 있거나, 후각이 다소 저하되어 있을 수 있다. 양측 코가 동시에 막히는 경우도 있지만, 양측이 번갈아 가면서 막히는 경우도 많다.

진단/검사

비내시경으로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갑개 비대, 비중격 만곡, 비강 용종 등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비강 CT를 촬영하기도 한다.

치료

코막힘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국소혈관 수축제를 장기간 코에 뿌리는 경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코막힘이 있을 때에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경과/합병증

코막힘을 방치하면 후각 및 미각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소아의 경우 구강 호흡으로 인한 안면부의 발달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예방방법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는 비염, 부비동염(축농증)을 예방하기 위해 외출 후에는 손 씻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 비강 세척도 좋은 예방 방법이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외출 후에는 손 씻는 습관을 가지며, 비강 세척을 주기적으로 하도록 한다.

관련질병

비염, 부비동염, 비강 물혹, 비중격 만곡증, 종양

동의어

코막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