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 diabetic neuropathy ]

요약 당뇨병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말초 감각신경 합병증으로 양쪽 발 혹은 양쪽 손에 저리거나 시리고, 혹은 따가운 느낌이 발생합니다. 더 진행하면 감각이 둔해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운동신경, 자율신경에도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료과 내분비내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관련 질병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망막병증

정의

당뇨병 환자가 고혈당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말초 신경에 장애가 발생하는 신경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의 약 15%는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또는 당뇨신경병증)의 증상과 징후를 보이며, 약 50%는 신경전도검사상 말초신경손상이 발견됩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50세 이상의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감각신경, 운동신경, 자율신경 등에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감각신경 이상은 주로 저리거나 시린 느낌으로 나타나고 사람에 따라서는 화끈거리거나 따가운 느낌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

당뇨신경병증의 정확한 기전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고혈당, 고지혈증, 흡연, 고혈압, 비만 등이 당뇨신경병증의 위험인자임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당뇨신경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당조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당뇨신경병증은 크게 감각신경병증, 운동신경병증, 자율신경병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병증의 증상으로는 양쪽 발 양말을 신은 듯한 부위 혹은 양쪽 손 장갑을 낀 듯한 부위에 저리거나, 따끔거리거나, 찌르는 듯한 감각, 화끈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 감각은 양측이 대칭적으로 발생하고 발끝 혹은 손끝에서 시작하여 점차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통증은 밤에 더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혈당 조절을 원활히 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다만 감각이 소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신경병증이 발생하면 국소적인 다리근력이 약화되거나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마비되어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병증이 발생하면 위마비 증상으로 소화가 안 되고 기립성저혈압,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검사

당뇨신경병증을 진단하는 데는 주관적인 증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에 더하여 신경학적 진찰 등으로 임상적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검사를 위하여 신경전도검사, 근전도검사 및 자율신경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다발성말초신경병증과의 감별이 필요할 경우에 한하여 말초신경생검을 시행할 수 있지만 널리 이루어지는 검사는 아닙니다.

치료

당뇨신경병증은 혈당 조절을 원활히 하면 대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호전되기까지 수개월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심한 통증은 항우울제, 항경련제 등의 약물 치료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약물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당뇨신경병증은 당뇨병을 오랫동안 앓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기도 하지만 그 속도가 사람에 따라서는 매우 더딜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각의 소실로 당뇨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신경병증은 비록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은 아니지만 때로는 치료가 어려워 환자를 괴롭히는 합병증입니다. 눈을 움직이는 신경 이상에 의한 복시는 혈당 조절을 잘하면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저절로 호전됩니다. 자율신경에 의한 위마비가 발생하면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당뇨 환자의 경우 평소에 혈당 조절을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혈압, 콜레스테롤도 잘 조절하고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대칭먼쪽여러신경병증을 갖고 있는 환자는 사지 말단부의 감각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상처가 생기더라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장갑, 양말 등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을 충분히 보호하고, 외출 후에는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고 잘 말려 주어야 합니다. 당뇨자율신경병증 환자는 기립성 저혈압(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시야가 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관련질병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망막병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