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내과

내분비내과

[ endocrinology ]

정의

뇌하수체 및 시상 하부,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 췌장 그리고 성선 등으로 대표되는 내분비 기관은 사람 몸에서 호르몬 생성 및 분비를 담당한다. 내분비 기관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은 혈관으로 분비된 이후 신체 각 기관으로 운반되어 각종 신진대사와 생식을 조절한다. 내분비내과는 이러한 내분비 기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각종 호르몬 이상을 다루는 진료과이다. 주요 진료 분야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 뇌하수체 질환, 부신 질환, 부갑상선 및 골대사 질환, 성선 기능 이상, 지질대사 이상, 비만 및 각종 대사계 이상 질환 등이다.

1) 갑상선 진료 분야
갑상선 기능 항진증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질환과 갑상선 결절 및 암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치료를 담당한다.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질환은 대부분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며 일부의 환자에서는 수술 또는 동위원소 치료를 할 수 있다. 갑상선 결절 및 암을 진단하기 위해 세침 흡입술을 시행하여 세포 검사를 한다. 갑상선 암은 진단 후에 수술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수술 후 병기에 따라 핵의학과와 협진하여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할 수도 있다. 갑상선 암의 경우 대부분 장기 생존율이 높기 때문에 평생 외래에서 재발 여부를 추적 관찰하게 된다.

2) 당뇨병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 체내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어 고혈당이 초래되는 질환이다. 흔히 소아 당뇨라 부르는 제1형 당뇨병과 성인병으로 알려진 제2형 당뇨병이 있다. 아직까지 당뇨병은 완치가 불가능하여 발병 이후 평생 혈당 및 각종 합병증 관리를 위해 약물 및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다.

3) 지질대사 이상
고지혈증으로 대표되는 지질대사 이상의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한다. 지질대사 이상증은 전신 혈관의 동맥경화를 초래하여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합병증을 일으킨다. 내분비 내과에서는 식이 요법운동 처방, 약물 요법을 통하여 이를 치료한다.

4) 뇌하수체, 부신 및 성선 기능 이상 관련 분야
뇌하수체, 부신, 성선 등은 생명 유지 및 각종 신진대사 조절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기관으로 이들 기관의 이상에 따라 각종 호르몬의 기능 저하증 또는 호르몬 과다 분비에 의한 질환이 생기게 된다. 내분비 내과에서는 이의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5) 부갑상선 및 골대사 질환
부갑상선 호르몬은 칼슘대사를 조절하여 뼈의 생성 및 재생에 영향을 미친다. 내분비내과에서는 가장 흔한 골대사 질환인 골다공증을 비롯하여, 골연화증과 같이 골대사에 이상이 생기는 각종 질환, 그리고 부갑상선 기능 이상에 관련된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한다.

6) 비만
전 세계적으로 비만은 하나의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비만 환자들에게는 당뇨병, 고혈압, 지방간 등의 발병이 높아 결국 생존율이 짧은 것으로 밝혀져 있다. 내분비내과에서는 정신과 의사, 영양사, 운동 처방사 등과 포괄적인 팀을 이루어 식이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 행동 요법 등을 통하여 비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최근 고도 비만 환자의 경우 수술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진료질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지혈증, 당뇨병, 말단 비대증, 쿠싱 증후군, 고칼슘혈증, 부갑상선 종양, 골다공증

진료하는 주요 질병은 다음과 같다.
- 갑상선: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염, 갑상선 결절, 갑상선 암 등
- 당뇨병: 제1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저혈당증
- 지질대사 이상: 고지혈증, 가족성 고지혈증 등
- 뇌하수체: 말단 비대증, 고프로락틴혈증(유즙 분비증), 쿠싱병,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 종양 등
- 부신: 쿠싱 증후군, 알도스테론증,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등
- 성선: 다낭성 난포 증후군, 성선 기능 저하증 등
- 부갑상선: 고칼슘혈증,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부갑상선 종양 등
- 골대사: 골다공증, 골연화증 등

하위진료과

당뇨 클리닉, 일반 내분비 클리닉, 갑상선 클리닉, 골다공증 클리닉, 비만 클리닉

주요시술

미세침 흡인세포 검사, 호르몬 자극 검사 및 억제 검사

1) 미세침 흡인세포 검사
최근 늘어나고 있는 갑상선 결절의 감별 진단을 위해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검사이다. 작은 주삿 바늘로 갑상선 결절을 외부에서 직접 찔러 일정량의 세포를 채취한 후 세포의 모양에 따라 결절의 종류를 판정하는 검사이다. 다른 조직에서 시행하는 일반적인 조직 검사와 달리 작은 주삿 바늘로 세포의 일부만을 채취하여 검사하므로 1회의 검사에서 세포를 충분히 얻지 못하면 검사를 반복해야 한다. 또한 드물게 낭성 결절이나, 결절에 심한 석회화가 진행되어 있는 경우 세포를 채취할 수 없어 검사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2) 호르몬 자극 검사 및 억제 검사
호르몬 기능 이상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 호르몬을 자극 또는 억제하기 위한 약물을 투여하고 시간 간격을 두어 채혈하여 호르몬의 반응을 평가한다.

주요검사

기초 호르몬 검사, 식후 및 공복 혈당 검사, 경구 당부하 검사, 골밀도 검사, 요추 일반 X선 검사

뇌하수체, 부신, 부갑상선 질환 등의 일반 내분비 질환에 대한 검사로는 기초 호르몬 검사 및 적절한 호르몬 자극 또는 억제 검사, 자기공명영상(MRI)이나 컴퓨터 단층촬영(CT)등의 영상 검사가 필요하다. 각 검사에 따라 시행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검사 전 검사에 따라 받은 주의사항을 숙지하도록 한다.

당뇨병 및 지질대사 이상질환과 관련하여 시행하는 검사로는 혈액 검사와 영상 검사 및 기능 검사가 있다. 혈액 검사에는 식후 및 공복 혈당 검사, 경구 당부하 검사, 당화혈색소, 혈중 지질 측정 등이 있다. 혈당 검사나 혈중 지질 검사는 식사에 영향을 받으므로 정해진 시간 동안 금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상 검사 및 기능 검사는 대부분 당뇨병 및 지질대사 이상질환 관련 합병증 검사를 위한 것으로 맥파 검사, 경동맥 초음파, 신경전도 검사, 자율신경 검사 및 안저 검사가 있다.

갑상선 질환에 대한 대표적인 검사로는 기능 평가를 위한 혈중 갑상선 호르몬 측정(혈액검사), 갑상선 형태 및 결절 등의 평가를 위한 갑상선 초음파 검사 및 미세침 흡인세포 검사(fine needle aspiration cytology) 등이 있다.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 중인 환자는 혈액 검사 당일 호르몬 약제를 복용하지 않고 채혈하여야 호르몬 수치가 높게 측정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골다공증 검사로는 이중 에너지 방사선 흡수 계측법을 이용한 골밀도 검사, 요추 일반 X선 검사 및 골교체율 확인을 위한 골흡수 및 골형성 표지자 검사(혈액 검사) 등이 있다.

동의어

내분비대사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