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 수지 도료

에폭시 수지 도료

[ epoxy resin paint ]

요약 강력한 접착력이 있는 화학물질인 에폭시 수지를 도막 형성 요소로 사용하는 도료이다.

나무, 금속, 유리, 도기, 고무의 접착제, 표면을 강화하고 부식을 막아주는 도장재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이나 박리를 방지하는 보수재료로 사용되며 내수성, 내약품성이 우수하고 단단하며 내마모성이 좋다. 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틈을 통해 수분이 침투되면 들뜸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자외선에 약해 지속적으로 노출시 황변 현상이 발생한다.

종류 및 특징

①에폭시 투명제(코팅): 기본적으로 흔히 쓰이는 코팅은 도장하듯 롤러로 얇게 2~3회 바르는 방식으로 공사기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색상 선택이 용이하다. 에폭시 코팅은 철재 등의 방청하도, 주차장, 전기실 등 방진 및 바닥 보호용 도장 또는 기계장비 도장으로 사용한다.

②에폭시 무용제(라이닝): 두꺼운 투명 유리를 깔아놓은 듯한 표면 처리로 바닥에 3mm의 두꺼운 도막을 형성하여 바닥면의 거친 상태를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이음매가 없는 바닥 형성으로 청소가 쉽다. 주로 주차장, 공장처럼 무거운 물체가 자주 지나다니는 곳의 바닥에 많이 쓰이며 수용성 에폭시는 수영장 또는 오수 정화시설, 물탱크 등 물에 자주 노출되는 장소에 사용한다.

시공 시 유의사항

바닥 상태를 점검하여 바닥면의 수평(평활도)를 유지하도록 만드는 ‘레벨링’작업을 거쳐야 한다. 습기에 약하므로 건조한 환경에서 시공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시공 현장의 온도는 5~30℃ 사이가 적당하다. 겨울철에는 에폭시가 얼어 백화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여름철에는 습기로 인한 기포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우레탄 수지 도료와의 차이점

에폭시 수지 도료는 물과 자외선에 약해 주로 실내에 사용되고 우레탄 수지 도료는 방수제의 목적으로 옥상이나 화장실 등에 사용된다. 둘 다 습기가 있는 곳에는 하자 발생이 크기 때문에 완전히 건조한 상태에서 시공을 해야 한다. 에폭시 수지 도료는 딱딱하고 우레탄 수지 도료는 탄성이 느껴지는 차이점이 있다.

참조항목

우레탄 도료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