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게룰무드

응게룰무드

[ Ngerulmud ]

요약 팔라우 공화국의 수도.

팔라우 공화국(Republic of Palau)의 수도이다. 팔라우 공화국은 태평양 서부에 위치하며, 필리핀의 남동쪽, 인도네시아의 북쪽으로 인접한 도서 국가이다. 본래 수도는 코로르(Koror)였으나 2006년 10월 1일 팔라우의 독립기념일에 맞추어 응게룰무드로 이전하였다. 응게룰무드는 팔라우에서 가장 큰 섬인 바벨다오브섬(Babeldaob) 중부의 동측에 위치하며, 행정상으로는 멜레케오크(Melekeok)주에 속해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격전지였던 팔라우는 1994년 10월 1일 공화국으로 완전 독립하였다. 1979년에 비준된 헌법에 따라 팔라우는 한 지역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팔라우에서 가장 큰 섬인 바벨다오브에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새 수도인 응게룰무드로의 이전은 1986년에 계획되었으나 자금과 인력의 부족으로 진전을 이루지 못하다가 2000년대 초반에 들어서야 건설이 시작되었고, 2006년도에 의회·대법원·정부 건물이 들어서면서 완공되었다.

대부분의 국가는 수도에 가장 많은 인구가 분포한다. 그러나 응게룰무드는 무덥고 습한데다 건물의 환기 시설에 문제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새 수도로 이주한 주민이 없었다. 반면, 옛 수도인 코로르는 팔라우 최대 도시로 여전히 전체 인구의 60%가 거주하고 있다. 현재 응게룰무드에는 정부기관 건물 외에는 다른 시설이 없고, 실제로 거주하는 주민이 없으며, 대부분의 인구는 유동인구로 이곳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응게룰무드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수도로 알려져 있다.

응게룰무드 본문 이미지 1
토비헬렌 환초바벨투아프손소롤풀로안나메리르멜레케오크펠렐리우섬앙가우르섬코로르

참조항목

팔라우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