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스

락토스

[ lactose ]

락토스(lactose)는 환원성 이당류로서 유당 또는 젖당이라고도 불리운다. 젖당은 이름 그대로 포유류의 젖, 특히 초유 속에서 많이 발견되며, 모유에 6.7%, 우유에 4.5% 정도 함유되어 있다. 모유 속에서는 이 밖에도 10종 이상의 소당류가 발견되는데, 이들은 모두 젖당의 골격구조로 가지고 있다. 락토스(lactose)라는 이름은 1843년에 프랑스의 화학자 앙드레 뒤마(Jean-Baptiste André Dumas)에 의해 의해 명명되었다.1) '우유'를 뜻하는 라틴어 'lactis', 'lac'에 '당(糖)'을 뜻하는 접미사 '-ose'를 결합시킨 것이다.

이름 락토스(lactose)
다른 이름 유당, 젖당
IUPAC 이름 β-D-Galactopyranosyl-(1→4)-D-glucose
CAS 번호        63-42-3, 5965-66-2
분자식 C12H22O11
분자량 342.3 g/mol
녹는점 252 ℃ (무수 락토스)
밀도 1.525 g/cm³
성상 흰색 고체

목차

락토스 구조

이당류 락토스는 갈락토스(galactose)와 글루코스(glucose)가 구성 요소이며 β(1→4)글리코사이드 결합을 갖는다. 주로 소장에서 생성되는 소화액에 포함된 락테이스(lactase) 효소에 의하여 글리코사이드 결합이 가수분해된다. 락토스는 글루코스 잔기의 첫 번째 위치한 아노머 탄소에 존재하는 -OH 작용기의 입체구조에 따라 한 쌍의 아노머로 존재한다. 즉 α-락토스와 β-락토스 아노머가 있으며, 체온의 유즙에는 α-락토스 : β-락토스 = 2 : 3의 비율로 평형을 이룬다.

락토스를 보통의 조건에서 물로부터 결정시키면, α-락토스 1수화물이 얻어진다. 락토스는 이당류 중에서 감미가 가장 낮은 당류에 속한다. β-락토스는 α-락토스보다 조금 더 단맛을 나타내며 소화 흡수가 α-락토스보다 더 용이하다.

락토스 구조와 가수분해 (출처: 대한화학회)

생물학 및 화학적 특성

락토스가 당화합물인 것은 쉴레(C. W. Scheele)가 1780년에 밝혔는데, 쉴레는 산소 원소를 최초로 발견한 과학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락토스 생합성은 글루코스를 수용체로 하여 유리딘이인산(UDP)-갈락토스로부터 갈락토스를 전이하는 반응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 반응의 효소는 갈락토스 합성효소(galactose synthase)로서 젖과 젖샘 속에서 발견된다. 락토스는 분자식이 C12H22O11인 이당류이므로 설탕인 수크로스(sucrose)와 이성질체이다, 하지만 당도는 설탕의 20~4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 당도는 락토스를 구성하는 갈락토스와 글루코스 각각의 단맛보다 낮다.

락토스는 산이나 효소에 의한 가수분해가 되지만 염기 용액에서는 이성질체인 락툴로스(lactulose)로 전환되고 촉매에 의한 수소화 반응에 의해 환원되어 락티톨(latitol)로 전환된다.2) 락툴로스는 흡수되지 않는 설탕으로서 변비와 간성뇌증 치료에 사용되며 락티톨은 인공 감미료로 또는 의약에 첨가되는 부형제로 사용된다.

락토스로부터 락튤로스 및 락시톨 합성 (출처: 대한화학회)

참고문헌

1. Dumas,Traité de Chimie, Appliquée aux Arts, volume 6 (Paris, France: Bechet Jeune, 1843),p. 293.
2. Linko, P (1982), 'Lactose and Lactitol', in Birch, G.G.; Parker, K.J (eds.), Natural Sweeteners, London & New Jersey: Applied Science Publishers, pp. 109–132

동의어

락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