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

건망증

[ Forgetfulness ]

요약 기억장애의 종류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병 치매, 기분 장애, 물질 사용 장애 등

정의

건망증이란,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기억하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일시적으로 기억하지 못하는 기억 장애의 한 증상이다.

원인

건망증은 나이와 성별에 무관하게 다양한 사람들에게 특별한 원인 없이도 나타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많거나, 해야 할 일의 종류가 많은 상황처럼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저하될 때에는 건망증이 더 잘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나이가 드는 정상적인 노화 과정에서도 건망증이 늘어날 수 있지만 대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그 외에도 신체 질환으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악화될 때, 기분 장애, 물질 사용 장애 등 정신건강의학과적 질환으로 인해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때에 건망증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몸과 마음의 건강이 회복된다면 건망증도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원인과 상관없이,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점점 더 심해진다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퇴행성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감별을 위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증상

건망증으로 인한 기억 장애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힌트가 주어지면 기억할 수 있다. 힌트 없이도 잠시 후 시간이 지나 곰곰히 생각하면 기억이 떠오른다. 구체적인 예로는, 일시적으로 물건 둔 곳을 깜빡하거나, 대화의 세부 내용을 헷갈려 하는 경우 등이 있다.
반면, 힌트가 주어져도 기억하지 못하거나, 대화를 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는 등 사건 전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밀 검사를 통한 감별이 필요하다.

진단/검사

일반적으로 건망증 자체를 질환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진단/검사를 시행하지는 않는다.
건망증이 증가하거나, 치매의 초기 증상과의 감별이 필요할 때에는 자세한 병력 청취, 신체 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신경인지기능 검사(신경심리검사), 뇌 영상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경과/합병증

정상적인 노화 과정에서는 건망증이 비슷하거나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정도로 늘어나지만, 계속해서 서서히 증가하는 경우에는 유발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질환 및 퇴행성 질환의 감별을 위해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관련질병

치매,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르위소체 치매, 기분 장애, 물질 사용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