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륜 항우울제

삼륜 항우울제

[ Tricyclic antidepressant ]

삼륜 항우울제는 뇌에서 기능하는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Monoamine neurotransmitter) 양을 늘려줌으로써 항우울 효과를 보이는 약제를 의미하며, 방출된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이 신경전달물질 수송체(Neurotransmitter transporter)를 통해 다시 신경세포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억제하는 기전을 갖는다.

목차

우울증과 모노아민 가설

도파민(Dopam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세로토닌(Serotonin) 등의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은 뇌의 다양한 영역에서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 수용체(Neurotransmitter receptor)에 결합하여 작용하며, 이를 통해 뇌 여러 영역의 신경세포 기능을 조절한다. 따라서 뇌 안에서 방출되는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 및 그 수용체의 양이나 기능이 정상적인 수준을 벗어나면, 여러 뇌 영역에서 신경세포 기능 이상이 유발되고, 궁극적으로 감정, 각성, 기억 등 다양한 뇌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주요 우울증(Major depressive disorder)은 기분 또는 감정의 극심한 저하 뿐 아니라 수면에서부터 인지기능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변화를 동반하며, 따라서 뇌의 특정한 한 부위의 이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뇌의 전반적인 변화에 의한 것임이 예상된다. 이러한 가설에 기반하여 뇌의 여러 부위에서 방출되어 다양한 신경세포 기능을 조절하는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의 변화가 기분장애의 주요 발병 기전이 될 수 있음이 제시되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증거들이 우울증과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 시스템 간의 관계성을 뒷받침하였다.

  1. 1960년대에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던 레세르핀(Reserpine)은 대상 환자의 20% 정도에서 심각한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이 보고되었다. 레세르핀은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이 시냅스 소포(Synaptic vesicle)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방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 소포에 보관되어 있다가 필요시 방출되므로, 시냅스 소포에 보관된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감소하면 결과적으로 방출되는 양 또한 감소한다.
  2. 이미프라민(Imipramine) 약물은 항우울제로 사용되며, 그 작용기전은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의 재흡수(Reuptake) 억제임이 밝혀졌다.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전에서 시냅스틈(Synaptic cleft)으로 방출된 뒤 상당수가 다시 시냅스전 내부로 재흡수되는데, 이미프라민은 재흡수 과정을 억제함으로써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위와 같은 증거에 기반하여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의 양 및 기능 감소가 우울증의 원인이라는 모노아민 가설이 제시되었다.

삼륜 항우울제의 작용기전

모노아민 가설에 따라, 우울증에서 감소된 모노아민의 양을 회복시키는 다양한 약물이 항우울제로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1. 삼륜 항우울제: 이미프라민 등의 삼륜 항우울제는 신경전달물질 수송체의 기능을 억제하여, 방출된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이 신경세포 안으로 제흡수 되는 것을 막는다. 재흡수 되지 않은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에 머물면서 신경전달물질 수용체에 더 오래 작용할 수 있다.
  2.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SSRI): 플루옥세틴(Fluoxetine) 등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는 삼륜 항우울제와 마찬가지로 신경전달물질 수송체의 기능을 억제하나, 세로토닌 수송체에 특이적으로 작용한다.
  3. 벤라팩신(Venlafaxine) 등의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수송체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약물(Serotonin–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s; SNRIs).
  4.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 MAO inhibitor): 페넬자인(Phenelzine) 등의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는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신경전달물질의 분해에 관여하는 모노아민 산화효소의 기능을 저해하여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킨다.

위의 다양한 약물들 중 삼륜 항우울제는 그 화학구조에 따라 이름이어졌으며, 가장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대부분 선택적 재흡수 저해제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림 1. 삼륜 항우울제 이미프라민의 화학구조. (출처: ).

그림 2. 신경전달물질 수송체의 역할 및 삼륜 항우울제의 작용. 신경전달물질 수송체는 시냅스전에서 방출된 신경전달물질을 내부로 재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따라서 신경전달물질이 그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방해한다. 삼륜 항우울제는 신경전달물질 수송체의 기능을 억제하므로 신경전달물질이 그 수용체에 결합하여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출처 :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관련용어

도파민(Dopam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세로토닌(Serotonin),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Monoamine neurotransmitter), 주요 우울증(Major depressive disorder), 신경전달물질 수송체(Neurotransmitter transporter)

참고문헌

1. Neuroscience : exploring the brain (Bear, Connors, Paradiso저, 4판, Wolters Klu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