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틴 필라멘트

액틴 필라멘트

[ Actin Filament ]

액틴 필라멘트는 액틴 단백질의 중합화를 통해서 만들어진다. 액틴은 분자량이 42 kDa이며 지름이 4 nm인 공과 같은 구조를 갖고 있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G-액틴 (Globular-actin)이라고 부른다. 모든 진핵세포에서 가장 높은 농도로 분포하며 매우 다양하고 중요한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한다. 액틴은 중합체를 통해서 ‘미세섬유’라는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에 이 구조를 ‘액틴 필라멘트(actin filament)’ 또는 ‘F-액틴 (Filamentous actin)’이라 부른다. 액틴 필라멘트를 구성하는 액틴의 아형에는 알파, 베타, 감마, 세 가지가 있다. 알파 액틴은 근육에 분포하여 근육 이완수축 기관을 구성하며, 베타와 감마 액틴은 거의 모든 세포에서 공존하여 세포골격을 형성하고 세포 내부 운동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목차

구조

G-액틴

액틴은 374 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로써 여러 개의 나선 구조와 산성을 띠는 N-말단, 그리고 알칼리성을 띠는 C-말단을 갖고 있는 것이 생화학적인 특징이다. 액틴은 세포 내에서 단백질의 접힘 과정을 거쳐, 친수성을 띄는 N-말단과 C-말단은 액틴의 표면에 분포하고 소수성 부위는 단백질의 내부에 분포하여 공과 같이 둥근 구조를 갖는다 (그림 1).      

(그림 1) G-액틴의 리본 모델; 12시 방향에 있는 포켓 구조의 안에 있는 ADP 분자가 위치한 부위는 ATP 결합 부위임 ( http://commons.wikimedia.org/wiki/Main_Page )

이와 같은 단백질 3차 구조는 그림 왼편의 큰 도메인과 오른편의 도메인 하나를 이루고, 이들 사이에 있는 틈새의 바닥은 ATP와 결합하는 기능을 한다. G-액틴의 ATP 결합 부위가 있는 부위는 뾰쪽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끝 부분에 위치하고 있어서 ‘(-) 말단’이라 부른다. 그리고 반대편의 구조는 대조적으로 평평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 말단"이라 부른다. 이렇게 구조적인 차이를 보이는 (-) 말단과 (+) 말단은 대칭축에 대해서 비대칭을 나타낸다. G-액틴과 ATP가 결합하게 되면, G-액틴의 (+)말단과 다른 G-액틴의 (-) 말단 사이의 친화력이 증가하여 이량체를 형성한다. 이는 F-액틴의 조립을 추진하는 생화학적 반응을 주도한다. 따라서 G-액틴이 ATP와 결합하는 과정을 조절하는 환경은 F-액틴의 생성 과정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G-액틴은 ATP와 결합하고 난 후에 활성화되는 ATP 가수분해효소(ATPase)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ATP 가수분해효소의 활성은 평소에 매우 낮다. 그러나 G-액틴이 ATP와 결합하여 액틴필라멘트의 구조의 일부가 되면, 이 효소의 활성은 40,000 배 정도 증가한다.  

액틴 필라멘트 (F-액틴)

액틴 필라멘트는 G-액틴의 중합체로 이루어진 가닥 하나가 다른 가닥 하나와 나선형으로 꼬인 구조를 갖는다. 액틴 필라멘트는 나선 축을 중심으로 166 °의 회전각과 27.5Å의 축 방향 이동 거리를 유지하여 나선형의 필라멘트 구조를 형성한다. 액틴 필라멘트는 하나의 나선 회전에 약 2.17개의 G-액틴이 필요로 하며 나선 축에 대해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그림 2).

(그림 2) 13 개의 액틴 단위체로 구성된 액틴 필라멘트의 Ken Holmes 모델 ( http://commons.wikimedia.org/wiki/Main_Page )

액틴 필라멘트를 구성하는 G-액틴은 동일한 방향으로 나열하는 형태로 중합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액틴 필라멘트의 한 쪽 끝 부위는 G-액틴의 ATP 결합 부위를 가지고 있는 (-) 말단으로 반대편 끝 부위는 (+) 말단을 갖고 있어서, G-액틴의 구조적 극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G-액틴의 ATP 가수분해효소는 액틴 필라멘트의 형성과 해체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G-액틴의 ATP 가수분해효소가 촉매하는 반응의 산물, ADP 및 Pi는 액틴 필라멘트의 표면에 결합하여 오랜 동안 머물러 있으면서 소위 "액틴 사이클(actin cycle)"이라는 현상을 야기한다. '액틴 사이클(actin cycle)'은 ATP 가수분해와 액틴의 중합화 과정이 연결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G-액틴–ATP 단량체가 필라멘트의 (+) 말단에 우선적으로 첨가되는 동안, F-액틴–ADP 단량체는 (-) 말단에서 분해되어 F-액틴으로부터 나온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는 현상을 "수레 돌리기(treadmilling)"라고 부른다. (-) 말단의 F-액틴-ADP 단량체에서 ADP가 ATP로 바뀌기기 때문에 떨어져 나오지 않은 상황을 "액틴 사이클"이 닫혔다고 부른다. 이는 G-액틴과 ATP의 양이 액틴 필라멘트의 형성과 해체를 조절하는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액틴 필라멘트는 세포의 내부와 주변의 환경에 반응하여 여러 종류의 액틴-결합-단백질(actin-binding-proteins)과 결합하여 신속하고 역동적으로 조립과 해체를 이룬다. 

기능

액틴은 근육의 이완 수축, 세포 운동, 세포 분열, 세포질 분리, 소낭 및 세포 소기관 이동, 세포 신호전달 뿐만 아니라, 세포의 모양, 세포연접과 같이 중요한 기능에 관여한다. 이와 같은 과정의 대부분은 액틴과 세포막 사이에 광범위하고도 긴밀한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세포골격

G-액틴은 세포질에 분포하는 세포골격을 이루는 주요 구성인자로서 세포골격의 모양을 신속하고 역동적으로 변화함으로써 세포가 내부 신호나 외부 환경에 반응하여 세포의 모양을 변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섬모 및 편모

G-액틴은 세포 소기관을 형성하는 구성 인자로서 세포 내에 얼개와 연결되어 세포막 외부의 변형을 조절함으로써 세포내도입, 세포질 분열 등과 같이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현상을 주도한다.

미오신 단백질과 상호작용

G-액틴은 액틴 필라멘트-특이적 모터 단백질이 미오신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물질의 수송을 담당하는 특정한 소낭이 이동하는 경로의 역할을 수행한다. 근육세포-특이적인 액틴 필라멘트와 미오신 사이의 활주 운동은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담당한다. 위에서 나열한 G-액틴의 기능들은 배아의 발생, 상처의 회복, 암세포의 침습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다양하고 필수적인 생물학적 기능으로 인하여, 액틴 유전자는 원핵 세포에서부터 진핵 세포에 이르는 진화 과정에서 잘 보존되어 있다.

관련용어

G-액틴, F-액틴, 액틴 필라멘트, 세포골격

참고문헌

세포생물학 (Alberts 저, 4판,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