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분열

유사분열

[ mitosis , 有絲分裂 ]

진핵세포 핵의 기본적인 분열형식. 유사분열은 분열할 때에 핵막이 소실되고 핵질은 염색체로 응축되며 방추체에 따라 딸핵으로 등분한다. 유사분열은 중심체의 유무, 방추체와 염색체의 상대위치에 따라 중앙방추체 유사분열, 중심체 유사분열, 경엽식물 유사분열로 분류할 수 있다. 중앙방추체 유사분열은 일부 원생동물, 규조류, 동물세포(영원의 백혈구 등)에도 있다.

염색체는 방추체 주변에 고리형으로 배열된다. 중심체 유사분열은 다세포생물 및 원생동물에서 통상적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방추체는 핵강의 양극에서 적도면을 향하여 원추형으로 신장하는 형식을 취한다. 경엽식물 유사분열은 경엽식물 특유의 형태로 뚜렷한 중심체를 관찰할 수 없지만 방추체의 배치는 중심체 유사분열과 같다.

일반적으로 유사분열은 전기, 중기, 후기, 종기로 나뉘는데, 연속적이며 단계간 명확한 경계는 없다. 전기에는 핵의 염색사와 기질이 변형하여 염색체를 형성한다. 동물세포에서는 이 기간에 2분한 중심체가 핵강의 양극에 위치한다. 전중기에는 염색체는 적도면으로 이동하여 핵판을 형성한다. 핵막은 소실되고 방추체의 섬유구조가 나타난다. 핵소체는 이 시기에 소실된다.

중기에는 모든 염색체의 동원체가 적도면에 배열한다. 이 시기의 염색체는 형태, 수 등 모두가 생물종에 특이적이다. 각 염색체에는 뚜렷한 2개의 종열(縱裂)을 볼 수 있다. 염색체의 수나 형태를 쌍, 종열에 의해 분리된 각 염색분체가 각각의 극을 향하여 이동하는 시기이다. 종기에는 양극에 밀집한 염색체가 전기의 역의 과정을 거쳐 딸핵이 된다. 거의 동시에 세포막의 잘록해지거나 세포판 형성에 의한 세포질분열도 일어난다.

유사분열

유사분열

관련이미지

유사분열 | 출처: 시사상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