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질분열

세포질분열

[ cytokinesis , 細胞質分裂 ]

말기에 보통은 에 이어서 일어나는 과정. 단순히 세포분열(cell division)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세포질분열과 세포분열은 엄연히 구별되어야 한다. 세포질분열에는 생물종에 따라 2가지의 기본형이 있다.

(1) 고등식물세포에서는 세포분열 후기에 자매염색체군이 양극으로 이동한 후의 방추체 중간역이 로 분화하고, 말기에 그 중앙부에서 세포판의 형성이 일어난다.

(2) 동물세포에서는 세포분열 말기에 의 표층에 협착부분이 생긴다. 일부의 식물세포, 효모의 출아나 변형균의 포자 형성 등에서는 양형의 을 볼 수 있다. 협착부분이 생기는 것은 이 부분의 밑에 있는 윤주성(輪走性)액틴필라멘트의 출현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세포질분열은 보통 핵분열에 이어 일어나지만, 양자는 분리할 수 없는 일관된 과정은 아니다. 핵분열만이 잇따라 일어나 다핵체를 만드는 예나, 어떤 종의 배유세포와 같이 세포질분열이 현저히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실험적으로 성게 알의 분열장치를 현미해부적으로 흡수하거나 콜히친 등으로 처리해도 협착이 생기고 세포질분열은 진행한다. 그러나 분열면의 위치결정에는 분열장치가 관계되어 있고, 그 때문에 로 상정되는 적은 의 단백질 관여를 생각하고 있다. 전형적인 세포질분열에서는 모세포가 2등분하지만 동물의 부등할란의 난할, 피자식물의 화분립 분열, 이끼, 양치, 소철 등, 또는 다세포동물의 난세포 형성에 있어 에서 모세포는 심하게 불균등하게 분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