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중독

약물 중독

[ drug intoxication ]

요약 치료적 약물을 과량 복용하여 인체에 유해한 독성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견되는 상태
진료과 응급의학과

정의

약물 중독은 고의 혹은 실수로 치료적 약물을 과량 복용하여 약물이 나타내는 치료적 효과 외의 독성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견되는 상태를 말한다. 학령기 이전의 소아에서는 치료적 약물이 아닌 가정 내 물질(비누, 화장품 등)에 실수로 노출되는 ‘무독성 노출 혹은 복용(Nontoxic exposure or ingestion)’이 가장 흔하며, 이 경우 대부분 별다른 처치 없이 관찰할 수 있는 안전한 경우이다. 청소년기 이상의 연령에서 발생하는 약물 중독은 대부분 자살을 시도하는 등의 의도적인 경우가 많다. 약물 중독은 자살 발생률이 높은 청소년기와 노년기에서 그 빈도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

원인

모든 약물은 처방된 양보다 과량으로 복용하면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약물의 노출 경로는 경구가 아닌 흡입, 점막이나 피부, 혈관 주사 등으로 다양할 수 있다.

증상

약물 중독 환자의 경우 약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중독 약물에 따른 전형적인 증상의 요약

중독 약물에 따른 전형적인 증상의 요약

진단/검사

병력상 어떤 약물에 노출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하며, 약물에 따라 혈액 혹은 소변 검사를 통해 중독된 약물을 확인하여 진단할 수도 있다. 노출된 약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형적인 증상에 따라 대증적인 처치를 하게 된다. 응급 상황에서 약물의 농도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경우가 흔하지 않고, 병원의 사정에 따라 검사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물 중독을 위한 검사는 병력 및 임상적인 증상에 비해 그 가치가 떨어진다. 하지만 약물 농도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면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

환자의 증상이 약물 중독 때문에 발생한 것인지 빨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에 환자가 먹던 약이나 가족들이 먹던 약물이 있다면 없어진 약물이 있는지, 빈 약봉지가 있는지, 있다면 그 종류와 양, 약물에 노출된 시간을 파악한다. 약물 중독이 의도된 것인지는 중독의 심각성과 별개로 자살 및 자해를 다시 시도할 가능성을 판단하고 정신과적 상담과 집중 관찰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이다. 초기 처치는 기도확보(Airway), 호흡(Breathing), 순환(Circulation)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심각한 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한 지 1~2시간 이내의 급성기에는 약물의 종류에 따라 위세척이나 활성탄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약물의 종류에 따라 특이 해독제의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일반적인 해독제의 종류는 표2와 같다. 중증 중독의 경우 중환자실에서의 집중 관찰과 인공호흡기, 혈액 투석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에 따른 해독제

약물에 따른 해독제

경과/합병증

중추신경계 억제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에 중독되었다면 호흡 억제에 의한 작용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콜린성 약물에 중독된 경우에도 호흡근이 약화되고 기관지 분비물 증가로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해 사망할 수 있다. 교감신경계 항진제 중독은 건강한 사람에서도 심근 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 있고, 부정맥, 대사성 산증, 간부전 등 약물에 따라 특이적인 기전으로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

각각의 약물 중독에 따라 대증적인 처치와 더불어 특이 해독제가 있다면 해독처치를 시행한다. 이때 인공호흡기 등의 중환자실 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약물에 대한 급성 중독이 회복된 후에는 별다른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예방방법

집에서 노출될 수 있는 화학 물질이나 약물을 조심스럽게 관리하는 것이 중독 예방에 가장 중요하다. 의도적 약물 복용이라면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 원인이 될 수 있는 우울증 등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및 지지가 약물 중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살 시도를 하였을 경우에는 환자 상태에 대한 정신과 전문의의 평가와 치료가 필요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급성 중독 상황에서는 환자 및 환자 가족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의사가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의도적인 약물 중독이라면 환자가 치료에 비협조적일 수 있지만, 환자를 강제로 묶거나 약물로 재워서라도 중독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해야 하므로, 이런 상황에서는 환자 가족의 이해와 협조가 더욱 중요하다.

동의어

약물 과량 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