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모리

자진모리

요약 ① 판소리 공연 때 사용된 장단의 하나.
② 산조(散調)의 한 악장(樂章).
③ 동해안 지방 무악장단(巫樂長短)의 하나.

① 공연 때 사용된 장단의 하나. 보다 빠른 12박의 장단이지만, 실제는 4박으로 친다. 빠른 4박자의 자진모리는 무엇을 나열하거나 긴박한 극적 장면에 주로 쓰인다. 에 맞추어 부르는 뛰어난 대목의 노래는 중 "어사출도"(御使出道), 중 "한 곳을 당도하니," 중 "놀부의 심술," 그리고 중 "자룡이 활쏘는데" 등이다.

② (散調)의 한 악장(樂章). 자진모리는 12/8박자로 메트로놈으로 점4분음표는 80~110이 된다. 빠른 장단의 4박으로 치는 자진모리의 구음은 "쿵·궁·궁딱·궁" 또는 "꿍딱·궁딱·궁딱·궁딱"이 되고, 3분 박자이다. 자진모리의 속도는 중중모리보다 좀 빠르고 보다 좀 느린 장단이다.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 연주되는 자진모리는 · 두 악장과 함께 뼈대를 이루는 악장이다. ··젓대산조···퉁소산조·아쟁산조·새납산조·에 모두 나오는 악장이다. 다양한 리듬 변화가 자진모리 악장의 음악적 특징이고, 이 특징은 가락이나 농현(弄絃)의 묘미를 보여주는 진양조나 중모리 악장과 대조적이다.

③ 동해안 지방 (巫樂長短)의 하나. 자진모리는 판소리나 민요의 장단과 같다. 자진모리는 ···자진모리장단과 함께 무무의 반주음악으로 쓰이고, 또한 청보·제마수·쪼시게·드렁갱이·고삼·자삼·중모리·중중모리와 함께 동해안 지방의 (巫歌)에서 사용된다.

참고문헌

  • 『한국음악용어론』 송방송, 권5.1815쪽
  • 『民俗藝術事典』,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9년, 120, 223, 266쪽
  • 『文藝總鑑』,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6년, 273쪽

참조어

자진모리장단 , 자진자진모리, 잔몰이, 잦은몰이, 잦인모리, 평자진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