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

스틱

[ stick ]

1. ⓐ 필드하키
나무로 만들어져 공을 치는 데 쓰이는 장비. 3피트 길이의 손잡이가 있으며, 한쪽 끝이 넓은 날처럼 생겨 공을 밀치는 데 사용한다. 날의 형태는 한쪽이 평평하고 다른 쪽은 약간 둥근 편이다. 공은 평평한 쪽만을 이용하여 친다. 스틱의 무게는 보통 16~20온스 정도이다. 손잡이에는 고무가 덮여 있어 공을 치고 난 뒤의 충격을 흡수해준다.

헐링
나무로 만든 3피트 길이의 장비로, 4인치 너비이며 한쪽 끝에 얇고 굽은 날이 있다. 헐리(hurley)라고 한다.

아이스하키
나무로 만들어 졌으며, 퍽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데 사용하는 장비. 한쪽이 평평한 날로 되어 있어 퍽을 치기에 적합하며, 얇은 손잡이로 구성되어 있다. 날은 손잡이에서 130도 각도로 더 길게 연장되어 있으며, 한쪽으로 굽어 있어 퍽을 좀더 쉽게 다룰 수 있다.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의 경우 스틱 길이는 55인치를 넘지 않는다. 날은 2.5~3인치 너비로 되어 있다. 골키퍼의 스틱은 다른 포지션 선수들에 비해 조금 더 큰데, 평평한 날의 규격이 15.5인치 길이에 3.5인치 너비쯤 된다.

라크로스
공을 잡고 던지고 옮기는 데 사용하는 장비. 나무, 플라스틱, 섬유유리로 만든 손잡이로 구성되며 한쪽 끝에 생가죽으로 엮은 삼각형 프레임이 있다. 스틱은 양 손으로 잡아 경기를 한다. 전반적인 스틱의 길이는 40~72인치 사이이며, 머리 부분의 너비는 최대 9인치를 넘지 않는다. 단, 골키퍼의 스틱일 경우에는 12인치까지 허용된다. 스틱 무게는 평균 16~18온스이다. 라크로스 스틱의 경우 크로스(cross)라고도 한다. 배트(bat), 클럽(club), 맬릿(mallet), 패들(paddle), 라켓(racket)과 비교.

2. 오스트레일리아식 풋볼
골포스트 또는 포스트 뒤쪽.

3. 야구
타력.

4. 크리켓
위켓의 3스텀프.

5. 경마
기수의 채찍. 배트.

6. 스키
스키 폴.

7. 서핑
서프보드.

스틱(stick)

스틱(stick)

참조어

크로스(crosse), 엔드 스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