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흐슈르

다흐슈르

[ Dahshur ]

요약 이집트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40km 거리에 있는 나일강 서안의 고대유적지로 굴절 피라미드로 유명하다.
다흐슈르

다흐슈르

원어명 دهشور

이집트 고왕국(Old Kingdom)과 중왕국(Middle Kingdom) 시기에 왕족 및 귀족들의 묘지로 사용된 지역이다. 1996년까지 군사지역이었으므로 비교적 최근에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따라서 다른 유적지와 달리 전혀 상업적으로 발달하지 않았으며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고왕국 4왕조의 스노프루(Snofru, B.C.2613-B.C.2589 재위) 파라오 재위기에 건설된 굴절 피라미드(bent pyramid)와 붉은 피라미드로 유명하다. 굴절 피라미드는 피라미드 건축술의 발전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두 개의 피라미드 중 먼저 건설된 굴절 피라미드는 표면의 경사 각도가 하부는 54°이며, 상부는 43° 이다. 오늘날 고고학자들은 피라미드 건설 도중 하중이 높아져 설계가 변경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스노프루가 두 번째로 건설한 붉은 피라미드는 완만한 경사면을 가진 세계 최초의 피라미드로 스노프루의 뒤를 이은 쿠푸(Khufu) 파라오가 세운 기자(Giza) 피라미드의 본보기가 되었다. 다흐슈르에는 중왕국의 제 12, 13왕조 시기의 피라미드들도 존재한다. 아메넴헤트 2세(Amenemhet II)의 흰 피라미드, 아메넴헤트 3세(Amenemhet III)의 검은 피라미드를 비롯하여 왕족, 귀족, 고관 등에게 봉헌된 소규모 피라미드들은 비록 굴절 피라미드나 붉은 피라미드에 비해 규모는 매우 작으나 풍요롭고 안정적이었던 당시의 정세를 반영한다.

참조항목

고왕국, 피라미드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