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은대리성

연천 은대리성

[ Eundaeriseong Fortress, Yeoncheon , 漣川 隱垈里城 ]

요약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에 있는 삼국시대의 성곽. 2006년 1월 2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은대리성

은대리성

지정종목 사적
지정일 2006년 1월 2일
소재지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은대리 577 등
시대 삼국시대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크기 면적 33,750㎥

한탄강 북쪽 기슭, 장진천의 합류 지점에 형성된 삼각형의 하안단구 위에 축조된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이다. 평면의 형태는 삼각형으로, 내성과 외성의 이중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성곽의 전체 길이는 약 1,005m이고 동서 400m, 남북 130m이다. 성 내부의 면적은 약 7,000평 정도인데 일부는 경작지로 이용되고 나머지 부분에는 울창한 소나무 숲이 조성되어 있다. 

성벽은 흙과 돌을 혼합하여 쌓았는데 양쪽 기단부만 돌로 쌓았고 안쪽과 기단 윗부분은 흙을 다져 쌓았다. 현재 동쪽과 북쪽 성벽의 상당 부분이 훼손된 상태이나 성 내부의 보존 상태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성의 남쪽과 북쪽은 한탄강에 접하여 낭떠러지가 형성되어 있어 동쪽 부분을 제외한 다른 방면으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성 안에는 문지 3개소, 건물지 1개소, 치성 2개소가 확인되었고 경작지에서 철기 조각과 백제의 것으로 보이는 토기 조각, 그리고 회식 연질(軟質)의 고구려 토기 조각이 수습되었다.

2006년 1월 2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연천군이 관리한다.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은대리성 은대리성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에 있는 삼국시대의 성곽 사적 제469호 한탄강 북쪽 기슭, 장진천의 합류 지점에 형성된 삼각형의 하안단구 평지위에 축조된 성(城)으로 고구려 때 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성채는 평면 삼각형으로, 내성과 외성의 이중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성곽의 전체 길이는 약 1,005m이고 동서 400m, 남북 130m이다. 성 내부의 면적은 약 7,000평 정도이다. 성벽은 흙과 돌을 혼합하여 쌓았는데 양쪽 기단부만 돌로 쌓았고 안쪽과 기단 윗부분은 흙을 다져 쌓았다. 유적으로 백제와 고구려 토기 조각이 발견되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