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소폭포

용소폭포

[ 龍沼瀑布 ]

요약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의 용소(龍沼)에 있는 폭포.
용소폭포

용소폭포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의 조무락골로 올라가는 삼팔교에서 도마치계곡 상류 쪽으로 3㎞ 지점에 있는 용소에 흐르는 폭포이다.

폭포의 물줄기는 석룡산과 도마치령·신로령·국망봉 등 해발 1,000m 안팎의 험산을 타고 흘러내린 도마천의 근원이다. 폭포라는 이름에서 연상되는 것처럼 높은 곳에서 굉음을 내며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위들 사이로 흘러 떨어져 내린 물이 암벽으로 둘러싸인 곳에 모여 명경지수처럼 맑고 푸른 소(沼)를 이룬다. 용소라는 명칭은 용이 승천하다가 임신한 여인에게 목격되어 승천하지 못하고 낙상하여 소를 이루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다.

이 폭포와 용소는 적목용소(赤木龍沼)라는 명칭으로 가평팔경(加平八景)의 제5경으로 꼽힌다.

참조항목

적목리, 적목용소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용소폭포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에 있는 폭포 가평팔경 중 제5경 용소폭포의 물줄기는 석룡산과 도마치령·신로령·국망봉 등 해발 1,000m 안팎의 험산을 타고 흘러내리는 도마천의 근원이 된다. 높은 절벽에서 굉음을 내며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위들 사이로 흘러 떨어져 내린 물이 암벽으로 둘러싸인 곳에 모여 소를 이룬다. 용소라는 명칭은 용이 승천하다가 임신한 여인에게 목격되어 승천하지 못하고 낙상하여 소를 이루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