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목용소

적목용소

[ 赤木龍沼 ]

요약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에 있는 소(沼)로 가평팔경(加平八景) 가운데 하나이다.
적목용소

적목용소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의 조무락골로 올라가는 삼팔교에서 도마치계곡 상류 쪽으로 3㎞ 지점에 있는 소(沼)이다. 용소라는 명칭은 용이 승천하다가 임신한 여인에게 목격되어 승천하지 못하고 낙상하여 소를 이루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다. 용소폭포는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사계절 내내 맑은 물이 흐르고, 수심이 3m가 넘는 용소는 짙푸른 녹색을 띠며 한여름에도 서늘한 느낌을 준다. 가평팔경 가운데 제5경으로 꼽힐 만큼 경관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경기도 내에서 유일하게 환경부에서 고시한 청정지역으로서 천연기념물인 열목어가 서식하는 곳이기도 하다. 용소를 지나 약 1㎞ 올라가면 무주채폭포가 있다.

참조항목

적목리, 용소폭포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적목용소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적목리 계곡에 있는 물웅덩이 가평군 북면 가리산과 민둥산이 있는 적목리의 조무락골짜기에 있는 소(계곡 물웅덩이)로 가평팔경 가운데 제5경으로 꼽힐 만큼 경관이 아름다운 곳이다. 용소라는 명칭은 용이 승천하다가 임신한 여인에게 목격되어 승천하지 못하고 낙상하여 소를 이루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으며 환경부에서는 적목용소를 청정지역으로 고시했다. 용소폭포는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사계절 내내 맑은 물이 흐르고, 수심이 3m가 넘는 용소는 짙푸른 녹색을 띠며 한여름에도 서늘한 느낌을 준다. 천연기념물인 열목어가 서식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