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키 시

이키 시

[ Iki , 壱岐市(일기시) ]

요약 일본 나가사키현[長崎県]에 있는 시(市).
겐카이나다

겐카이나다

원어명 いきし
위치 일본 나가사키현[長崎県]
면적(㎢) 138.58
인구(명) 27,549(2014년)

이키시[壱岐市]는 후쿠오카현[福岡県]과 쓰시마[対馬]의 중간지점에 있으며 현해탄(玄海灘)에 면해있다. 후쿠오카현의 하카타항[博多港]에서 고노우라항[郷ノ浦港]까지 서북쪽으로 76㎞, 사가현[佐賀県]의 가라쓰동항[唐津東港]에서 인도지항[印通寺港]까지 북쪽으로 42㎞ 지점에 있다. 이키시 면적의 대부분을 점하는 이키섬[壱岐島]은 남북 17㎞, 동서 14㎞의 넓이다. 시역 전체가 이키쓰시마국정공원[壱岐対馬国定公園]으로 지정되어 있다. 기후는 쓰시마와 마찬가지로 난류인 쓰시마해류(対馬海流)의 영향을 받아 온난한 기후이며, 계절을 불문하고 습도가 비교적 높다.

일본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인 고지키[古事記]에 일본 국토가 생길 때 가장 먼저 생긴 섬 중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섬으로 많은 역사 유적을 갖고 있다. 산업은 어업, 농업, 관광 상공업, 제조업이 중심이다. 어업은 여름에는 오징어, 겨울철에는 방어와 참치 잡이가 주를 이룬다. 일부에서는 진주 양식도 이루어지고 있다. 농업은 벼농사가 중심이며 잎담배의 생산량도 높다. 축산업도 성행하며 특히 송아지 생산이 유명하다. 제조업은 대기업의 공장은 없지만 해산물의 가공업과 과자 제조업 등 소규모 제조업이 성행한다. 보리소주의 발상지로 규모는 작지만 여러 주조회사가 있다. 교통은 철도는 없고, 시내 교통은 주로 자가용차와 노선버스가 담당하고 있다. 시외는 페리와 고속정이 연결하고 있으며 항공편은 오리엔탈에어브리지(オリエンタルエアブリッジ)가 나가사키공항[長崎空港] 사이에 취항하고 있다.

관광지는 쓰쓰키하마해변[筒城浜], 다쓰노시마[辰ノ島], 쓰인즈비치(ツインズビーチ), 요시하마해수욕장[淸石浜海水浴場], 시야마해수욕장[串山海水浴場], 다케노쓰지[岳ノ辻], 오니노아시아토[鬼の足跡], 다쓰노시마해변식물군락[辰ノ島海浜植物群落] 등이 있다. 이외에도 많은 역사와 문화사적이 있으며 예전부터 신사(神社)가 많다. 

이키 시 본문 이미지 1 
구마모토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쓰시마해협대한해협쓰시마미나미시마바라시마바라운젠이사하야오무라나가사키사이카이이키마쓰우라히라도고토사세보

참조항목

나가사키현

역참조항목

온다케신사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