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게야공화국의 경제

아디게야공화국의 경제

아디게야는 대부분이 고산지에 입지하여 농업에 불리하다. 식량생산을 위한 저지대는 거의 남김없이 개척되어 밀·옥수수·보리 등이 주로 생산되며, 다양한 곡물 생산을 위한 농업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어 식품산업이 어느 정도 발달되어 있다. 통조림 고기, 채소, 과일, 과자, 파스타, 보드카, 와인 등이 주요 생산 품목이다. 종마 개량을 중심으로 한 목축업은 아디게야인의 전통산업이며, 좋은 혈통을 지닌 말들을 경주마로 키워 성장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닭, 거위, 오리 사육 등 양계업이 상당히 발달하였고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이어트 칠면조 고기 생산이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국토의 40%를 차지하는 풍부한 산림을 바탕으로 목재업, 벌채산업, 조각나무 세공 및 가구생산 등 전통적인 목공예 산업이 발달하였다. 포플러나무, 느릅나무, 버드나무, 라임나무, 오크나무, 너도밤나무, 단풍나무, 전나무, 가문비나무 등 수종도 다양하다. 북카프카스 지역의 전반적인 특성인 단단한 나무의 생육이 이 지역의 목재산업을 가능하게 한다. 목재는 주로 마이코프에서 반출된다.

석유, 천연가스광천(鑛泉),석재(石材), 화이트 오일 등의 천연자원이 생산된다. 화이트 오일은 온천과 광천수의 하나로 요오드, 브롬, 붕소, 비소, 아연, 코발트 그리고 바륨 등이 풍부하여 매우 가치가 높다. 시멘트, 라임 그리고 유리도 많이 생산된다. 이들은 채취가 용이한 형태로 매장되어 생산 단가도 낮은 편이다. 아조우해 근처에 산재하는 모래, 점토, 자갈 등을 이용하여 건설용 벽돌, 양질의 점토에 의한 고급 타일, 건설용 타일, 세라믹 하수관, 메틀라치 타일, 파양스 도자기 등이 생산된다. 질이 좋은 석회석, 몰리브덴, 텅스텐, 폴리메탈, 희토류원소, 은 과 금은 주요 수출 품목이다이다. 광공업 이외에 제분·포도주·유지·통조림·향신료 등의 식품가공업, 수준 높은 기계공학을 바탕으로 금속공업 등이 발달하여 러시아 자치공화국 중에서 경제적으로 잠재력이 가장 큰 공화국 중의 하나가 되었다. 아디게야의 주요 교역 상대국으로는 독일, 미국, 튀르키예, 영국, 이탈리아이며, 주요 수출품목으로 기계, 감속기어, 가구, 다양한 식물성 기름 등이며, 수입품목으로는 기계류, 소비재, 비철금속과 석유복합 제품 등이다. 최근 아디게야 공화국의 해외 무역 부문이 괄목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시장경제로 적극 전환하여 실업 문제를 상당히 해결하였다. 단순한 농장 형태가 아닌 주식회사 형태의 농기업, 공화국 전체의 약 61%에 해당되는 480여 개의 기업의 사유화, 대략 1,947개에 이르는 중소기업의 설립 등이 그 예이다. 전체 경제 중에서 민간부문의 비중이 51%, 전체 공화국의 사업 중 약 62%가 민간부문에 의해서 운영되고 신설 기업에 전체 노동인구의 10%에 해당되는 약 13,000명의 노동자이 고용되었다. 아디게야 공화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준 제도는 수입 상품의 관세가 면제되는 차별관세 제도이며 러시아연방은 아디게야공화국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벌채용 목재, 상업용 목재, 그리고 연료용 원유 그리고 알루미늄 파우더 등에서 수출 쿼터를 많이 할당하였다. 이것이 외국 투자가의 유입 원동력이 되었다. 영국, 프랑스, 미국, 튀르키예, 시리아, 체코 공화국의 기업들이 17개 합작투자 회사를 설립하였다.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