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갈동

신갈동

[ Singal-dong , 新葛洞 ]

요약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동이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기흥구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다. 면적은 13.2㎢이다.
신갈동

신갈동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면적(㎢) 14.42㎢
인구(명) 4만 7984명(2008)

기흥구의 서쪽 경계에 위치하며, 서쪽으로는 수원시, 북쪽으로는 보정동·죽전동·분당과 접해있다.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이루어지는 서울, 분당의 도시확장경로와 수원시의 도시확장경로가 교차하는 곳으로 최근에 개발된 신도시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이곳에는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많이 건설되어 있으며 기흥구의 행정동 중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다.

법정동인 신갈동은 본래 용인현 구흥면에 속했으나, 1914년 행정구역 개편 시 역촌의 일부와 신촌· 미동· 갈천· 상촌· 상관곡리 등을 합쳐서 새로 만들어졌다. 신갈이란 지명도 신촌과 갈천의 첫 자를 딴 것에서 유래되었다. 

주요 도로로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며, 신갈분기점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용인시 신갈동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행정동이자 법정동   조선시대 용인현 구흥면에 속했던 지역이며 1914년 "신갈"이라는 지명으로 불렀다. 1996년 용인시가 되면서 관할 법정동이 되었으며 현재는 용인시 교통의 중심지이다.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신갈 JC가 있으며 서쪽에는 신수로와 흥덕대로가 교차하며, 남쪽 중부대로와 수원신갈 톨게이트가 있어 교통의 요충지 역할을 한다. 신갈동의 동쪽은 아파트와 빌라, 그리고 상업지, 학교가 밀집되어 있는 전형적인 주거지를 이루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서쪽에는 기업체가 많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