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폭풍

모래폭풍

[ sand storm/dust storm ]

요약 반건조지역이나 건조지역에서 발생하는 모래를 동반한 강력한 바람을 말한다. 지역에 따라 명칭이 다르나, 일반적으로 중동 사막에서 발생하는 캄신(khamsin)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가장 심한 것으로는 아시아대륙의 황사현상으로 미국까지 영향을 미친다.

건조한 사막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며, 지역이나 국가에 따라서 부르는 명칭이 조금씩 다르다. 일반적으로 모래를 동반한 강력한 바람을 뜻하는데, 세계적으로 아시아먼지(Asian dust)로 부르는 황사(黃砂)도 일본에서는 코사(kosa:상층먼지), 중국에서는 모래폭풍으로 부른다.

아프리카 북부의 사하라사막에서 발원하는 모래폭풍은 사하라먼지(Sahara dust)라 하고, 이 가운데서도 주로 이집트의 사막 지역에서 이라크·이란 등에 이르기까지 중동 지역의 사막에서 봄철에 부는 바람을 가리켜 별도로 캄신(khamsin:함신)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밖에 미국 중남부 오클라호마주(州)의 사막에서 발생하는 모래폭풍은 더스트 스톰(dust storm)으로 부르며, 오스트레일리아의 내륙 중앙부와 서쪽 해안에서도 이러한 모래폭풍이 자주 발생한다.

모래폭풍을 일컬을 때는 주로 중동 지역의 사막에서 발생하는 캄신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아랍어(語)로 50을 뜻하는 캄신은,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인 매년 3월 초에서 4월 말에 걸쳐 약 50일 동안 주로 발생하는 데서 연유하였다. 심할 경우에는 수 미터 앞도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강력한 모래먼지와 바람이 인다.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모래폭풍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사막과 같은 건조지대나 반건조지대는 일교차가 커서 밤에 기온이 내려가면, 낮 동안 뜨거워졌던 공기가 대류현상에 의해 미세한 모래 입자나 먼지와 함께 위로 올라간다. 이때 바람이 일면 위로 올라간 먼지는 바람에 의해 모래폭풍으로 변해 지표면을 뿌옇게 덮게 된다. 둘째, 서로 다른 두 기류가 한 지역에서 부딪치면 강력한 바람이 이는데, 이때 지표면에 있던 건조한 모래들이 바람에 흩날리면서 모래폭풍을 일으키게 된다. 셋째, 갑자기 이동을 멈춘 폭풍이 한 곳에 머물게 되면 풍속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모래폭풍을 일으킨다.

세계 각지의 모래폭풍 가운데서도 가장 심한 것으로는 중국과 몽골 등 아시아대륙 중심부의 사막과 황토 지대에서 일어나는 황사현상을 들 수 있다. 이 황사현상으로 인해 공중으로 올라간 모래 또는 먼지 입자 가운데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아시아 전역은 물론, 미국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역참조항목

하부브

카테고리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