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동

탑동

[ Tap-dong , 塔洞 ]

요약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있는 동.
탑동

탑동

위치 경기 수원시 권선구

경기도 수원시 권선에 속한 동이다. 조선시대 수원부 형석면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탑리라 하여 수원군 일형면에 편입되었다. 1949년 수원읍이 수원시로 승격될 때 화성군 일왕면 탑리가 되었고, 1963년 수원시 서둔동에 편입되어 탑동으로 개칭되었다. 1988년 구제(區制) 실시로 권선구 관할이 되었다.

법정동인 이 동은 행정동인 서둔동에서 관할한다. 탑동은 마을에 탑이 있었으므로 탑골이라 한 데서 비롯된 지명으로, 지금도 탑을 세웠던 좌대가 남아 있다.  

옛 지명에 골말·왕대미·바람재산·빙구재·새말·푸른지대 등이 있다. 왕대미는 정조가 사도세자의 능 행차 때 다니던 길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며, 푸른지대는 1960년대 초 개성사람인 박준철이 경영하던 과수원이었다고 한다. 골말에서는 매년 음력 7월 1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서낭제를 지낸다.

권선구청, 서부경찰서, 수원한일전산여자고등학교가 있다.

참조항목

권선구, 서둔동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수원시 탑동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있는 법정동 조선시대 수원부 형석면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수원군 일형면에 편입되어 탑리라고 불렀다. 1963년 수원시 서둔동에 편입되어 탑동으로 개칭되었다. 탑동은 마을에 탑이 있었으므로 탑골이라 불렀으며 수원시 서쪽 왕구지천 충적지에 위치한다. 하천유역에 논농사가 이루어지며 서부로를 경계로 동쪽에는 연립주택들이 밀집되어 있다. 교통은 지방도인 서부로, 금호로 가 교타하는 탑동사거리가 있으며 남쪽에는 권선로가 지난다. 주요시설로는 탑동공원이 있고 권선구청, 보건소, 경찰서 등 관공서가 있다. 남쪽에는 서울대학교 수목원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