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마트폰

[ smart phone ]

요약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능면에서 휴대전화와 컴퓨터가 결합된 형태이다.
아이폰

아이폰

휴대전화와 개인휴대단말기(personal digital assistant; PDA)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휴대전화의 기능은 물론이며 일정관리, 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갖추고 있어 이메일, 웹브라우징, 인터넷 쇼핑이나 뱅킹 등이 가능하다. TV와 라디오 시청취 등의 방송 서비스와 카메라, 캠코더, MP3 기능, 무전기 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며 워드프로세서나 엑셀 등과 같은 문서작성도 가능하다. Wi-Fi 기능을 활용해 음성패킷망(Voice over Internet Protocol; VoIP)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한 전화 통화도 할 수 있다. 다양한 단말기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다기능 복합단말기’라고도 부른다. 다양한 기능의 수용을 위하여 표준화된, 또는 전용 운영 체제(OS)를 가지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완제품으로 출시되어 주어진 기능만 사용하던 기존의 휴대전화와는 달리 수백여 종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치하고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브라우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는 점,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할 수도 있는 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 점 그리고 같은 운영체제(OS)를 가진 스마트폰 간에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점 등도 기존 휴대전화가 갖지 못한 장점으로 꼽힌다.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년 IBM이 개발한 ‘사이먼(Simon)’으로 1993년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었으며 1996년 노키아에서 휴대전화 상품에 휴렛팩커드의 PDA를 결합하여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있어왔으나 너무 비싼 가격 등을 이유로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후 스마트폰을 위한 여러 전용 운영체제가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중반에 와서는 RIM사의 블랙베리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중화가 이루어졌고 터치스크린 기술과 결합되면서 스마트폰이 PDA를 대체함은 물론이며 휴대전화 시장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2009년 말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iPhone) 열풍에 힘입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과 이용자 증가가 급격히 이루어졌으며 삼성 갤럭시, LG 옵티머스, SKY 베가, 구글 넥서스원 등 많은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졌다.

2015년 3분기 현재 세계의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국내 업체인 삼성전자(주)가 23.7%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미국의 애플이 13.6%로 차순위를 점하고 있다. 중국의 화웨이(7.7%), 레노버(5.3%), 샤오미(5.0%)가 3위부터 5위까지를 점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인 LG전자(주)가 4.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