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덕사

모덕사

[ 慕德祠 ]

요약 충청남도 청양군 목면 송암리에 있는 사당.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모덕사 장서각

모덕사 장서각

지정종목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
지정일 1984년 5월 17일
관리단체 청양군
소재지 충청남도 청양군 목면 나분동길 12 (송암리)
시대 일제강점기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인물사건 / 인물기념 / 사우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조선시대 대학자이며 의병대장인 면암(勉菴) 최익현(崔益鉉)의 항일투쟁과 독립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1914년 창건된 사당이다. 영정 및 위패(位牌)가 봉안되어 있으며 유품도 전시되어 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영당(影堂)을 비롯하여 고택과 중화당·장서각(藏書閣)·춘추각·유물전시관 외에 관리사무소가 있다. 매년 4월 13일 항일의거기념 면암 최익현의 추모제가 열린다.

참조항목

목면, 사당, 최익현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모덕사 면암 최익현을 추모하는 사당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52호 조선후기 대학자이자 마지막 선비의 정신을 가졌던 인물로 추앙받는 면암 최익현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된 사당이다. 모덕사는 면암 선생이 고향인 경기도 포천을 떠나 청양에서 살았던 고택 옆에 건립되어 있다.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최익현 선생은 청양에서 의병을 일으켜 전북 태인에서 항일운동을 전개했으며 순창에서 체포되어 대마도에 유배되어 순국하였다.  충청남도 청양군 목면 송암리에 있는 사당 정문 양쪽에는 유학 선비를 상징하는 은행나무가 양쪽에 심어져 있으며 사당에는 면암 최익현의 영정과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