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현리 삼층석탑

지현리 삼층석탑

[ 芝峴里 三層石塔 ]

요약 충청남도 서천군 한산면 지현리에 있는 석탑.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지현리 삼층석탑

지현리 삼층석탑

지정종목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
지정일 1984년 5월 17일
관리단체 서천군
소재지 충청남도 서천군 한산면 지현리 18번지
시대 고려시대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크기 높이 205㎝

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1층 탑신에 8행 총 66자의 명문으로 보아 991년(성종 10)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구전에 따르면 한산이씨의 시조 이윤경(李允卿)의 묘를 쓰기 위해 그 자리에 있던 절을 다른 곳으로 옮기어 탑만 남았다고 한다.

높이 205㎝로, 지대석과 중석 및 탑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단부에는 근래에 올려 놓은 것으로 보이는 용도 미상의 연화무늬 석재가 1장 있다. 옥개석은 2단이며, 1층 탑신 앞면에 8행의 한자가 음각되어 있다. 기단부와 탑신석 일부가 없어졌는데, 3층 옥개석 위로 우주(隅柱:건물의 모퉁이나 구석에 있는 귀기둥)가 조각된 4층의 옥신석이 놓여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 5층이었던 것으로 추정한다.

지대석과 그 위에 4층의 옥신석 위에 3층 옥개석이 있다. 옥신석은 위는 좁고 아래는 넓게 조성하여 전체적인 균형미와 체감률을 고려하였다. 옥개석 각각의 전각부(轉角部)에는 풍탁공이 뚫려 있으며, 옥개석 상부에 조출된 옥신괴임은 1단의 각형으로 처리하였다.

카테고리

  • > > >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지현리 삼층석탑 서천군 지현리의 고려시대 석탑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28호 충남 서천군 한산면 지현리에 있는 고려시대 석탑으로 탑신부의 1층 몸돌에 새겨진 8행 66자의 명문에 991년(고려 성종10)에 건립된 것임을 밝히고 있다.  석탑의 높이는 205cm로 지대석 위에 손상이 심한 지붕돌 3매와 몸돌 4매가 올려져 있으며 몸돌의 갯수로 보아서 5층 석탑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탑의 전체 균형을 고려하여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작게 만들어져 있으며 지붕돌의 모서리에는 구멍이 뚫려있는데 풍탁(풍경)이 달렸던 흔적으로 추정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