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

[ 塘山 ]

요약 경기도 양평군과 여주시 및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지정면에 걸쳐 있는 산.
당산

당산

위치 경기 양평군 양동면, 여주시 강천면, 강원 원주시 지정면
높이 541m

높이가 부담스럽지 않고 철도여행을 하기에 좋은 산이라 주말 가족산행지로 적격이다. 산에 험준한 바위지대가 없는 대신 넓은 계곡이 환히 트여 있어 산행에 좋은 조건을 갖추었다.

산에는 다래나무 군락과 호랑이, 산신령 석고상이 모셔져 있는 자연석굴이 있고 정상은 참나무 수림으로 덮여 있어 시야가 그리 넓지는 못하지만 동쪽으로 수리봉 줄기 너머 구룡산이 보인다.

서울에서 열차 산행을 바로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산으로 기차를 이용할 경우 중앙선 삼산역에서 내린다. 이 역에서 이천교를 건너 아래 배내마을을 지나 서남쪽으로 차도를 따라 나가면 포장도로와 만나는데 길 건너가 솔치마을이다. 솔치마을을 지나 물탕골을 통해 산으로 오른다. 물탕골은 숲이 우거져 있고 절터가 있는 지점에서 계류를 건너 왼쪽 능선으로 오르게 되는데 도중에 만나게 되는 묘지에서 우측 계곡으로 내려가면 석간수가 나온다.

정상은 덩굴로 덮혀 있고 남쪽 능선에 바위를 감고 있는 특이한 소나무가 있다. 능선에는 창출·백출 등의 약초가 많고 곰지기골에는 냉천이 있다는 말도 전해져 온다. 내려올 때는 정상에서 서쪽의 느구리봉을 거쳐 북쪽 능선 또는 고개를 지나 곰지기골을 통해 솔치로 나가는 코스도 있다. 산행에는 약 4시간이 걸린다.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이미지

당산

당산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