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동

목감동

[ Mokgam-dong , 牧甘洞 ]

요약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동.
목감동

목감동

위치 경기 시흥시
면적(㎢) 17.58㎢
문화재 조남리 지석묘(경기기념물 103), 조병세 묘(향토유적 5), 장유 묘와 신도비(향토유적 2)
인구(명) 1만 2457명(2008)

면적 17.58㎢, 인구 1만 2457명(2008)이다. 남쪽에 마산이 솟아 있고, 서쪽에 물왕호(물왕저수지)가 있다.

조선 중기 이 마을에 목암사라는 사찰이 있었는데 사찰 안에 감나무의 개량품종인 단감나무가 유명하였다. 그후 사찰 인근에 마을이 생기면서 마을 이름을 목암사의 '목(牧)' 자와 단감나무의 '감(甘)' 자를 따서 목감이라고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안산군과 연성군의 초사면에 속해 있었다. 1914년 시흥군 수암면으로 바뀌었고, 1989년 시흥시 설치에 따라 능곡·하상·광석·산현·물왕·조남·논곡·목감의 8개 법정동을 관할하다가, 1991년 능곡·하상·광석의 3개 법정동이 행정동연성동으로 관할이 이전되었다.

행정동인 이 동은 법정동인 조남동·논곡동·목감동·물왕동·산현동을 관할하고 있으며, 율포·모감말·양탈·물왕골·남참·소능뫼·방화 등의 자연마을이 있다.

동의 중앙부를 수인산업도로가 지나고 지방도가 안양시, 광명시 등지로 연계되어 교통이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조남리 지석묘(경기기념물 103), 조병세 묘(향토유적 5), 장유 묘와 신도비(향토유적 2)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목감동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동 조선 중기 때 단감나무가 유명한 목암사라는 사찰이 있었는데 사찰 주변에 마을이 생기면서 마을 이름을 목암사의 "목(牧)" 자와 단감나무의 "감(甘)" 자를 따서 목감이라고 하였다. 행정동인 목감동은 법정동인 조남동·논곡동·목감동·물왕동·산현동을 관할하고 있다. 근래 택지개발로 인해 아파트단지가 많이 들어서 있고 산지농업도 많이 이루어진다. 서해안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가 교차하며 목감IC를 통해 주변으로 이어지는 교통이 편리하다. 산업지는 규모가 크지않고 명소로는 물왕호수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