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물질

순물질

[ pure substance , 純物質 ]

요약 다른 물질이 섞여 있지 않고 한 종류만으로 이루어진 물질로, 고유한 성질이 있고,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밀도 등이 일정한데, 크게 홑원소물질과 화합물로 분류된다.

순물질의 특징

물, 에탄올, 소금, 구리, 산소 등과 같이 한 종류의 물질로 이루어져 고유한 성질을 지니며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밀도 등이 일정한 물질을 순물질이라고 한다. 순물질은 냉각곡선에서 녹는점이나 끓는점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수평한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홑원소물질과 화합물

순물질은 크게 홑원소물질과 화합물로 분류할 수 있다. 홑원소물질은 오직 한 종류의 원소만으로 이루어진 물질로 구리나 산소와 같은 물질이 홑원소물질이다. 화합물은 그 구성을 살펴보면 여러 종류의 물질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혼합물과 달리 여러 물질들이 단순하게 섞여 있는 것이 아니라 화학적결합을 통해 하나의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에 순물질에 속한다. 예를 들어, 소금(NaCl)의 경우 나트륨원자와 염소원자에 의해 만들어진 물질이지만 나트륨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염소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두 원자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전혀 새로운 물질인 NaCl을 만들어낸 것이다. 즉 소금은 Na와 Cl의 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NaCl이라는 한 종류의 물질로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혼합물이 아닌 화합물이며, 순물질에 속하는 것이다. 물이나 에탄올도 마찬가지로 화합물이며 순물질이다.

역참조항목

성분물질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