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친면 소포체

거친면 소포체

[ rough endoplasmic reticulum , 粗面小胞體 ]

요약 표면에 리보솜이 붙어 있는 소포체로, 표면에 리보솜이 없는 매끈면 소포체와 구별된다. 주요한 기능은 리보솜에 의한 단백질 합성이다. 합성된 단백질은 직접 소포체의 내강(內腔) 안으로 들어가 농축·저장되거나 운반되어 골지체로 가서 분비단백질이 된다.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ER)는 동식물체의 세포질 속에 있는 막으로 둘러싸인 복잡한 그물 조직이다. 주머니 모양의 구조로 가는 관 모양, 편평한 모양 등 형태는 여러 가지이다. 소포체의 일반적인 기능은 세포 안의 물질을 운반하는 데 있다. 소포체의 작은 주머니들은 서로 연결이 되어 그물 모양의 구조를 이루는데, 소포체 안쪽의 강소(腔所)가 그 통로가 된다.

거친면 소포체 본문 이미지 1
조면소포체리보솜세포

소포체는 막의 표면에 리보솜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거친면 소포체와 매끈면 소포체(滑面小胞體)로 구분된다. '조면형질내세망' 또는 '조면 소포체'라고도 불리는 거친면 소포체는 표면에 리보솜이 붙어 있는 것으로, 편평한 주머니 모양의 것이 많고 이것이 평행으로 배열하여 층상구조를 이룬다.

주요한 기능은 리보솜에 의한 단백질 합성이다. 합성된 단백질은 직접 소포체의 내강(內腔) 안으로 들어가 농축·저장되거나 운반되어 골지체로 가서 분비단백질이 된다. 세포질이 호염기성을 나타내는 것은 거친면 소포체의 리보솜 때문이다. 매끈면 소포체는 '활면형질내세망' 또는 '활면 소포체'라고도 불리며 표면에 리보솜이 없는 것으로 관 모양인 것이 많다.

카테고리

  • > > >
  • > >
  • > > >